지방선거를 불과 7개월여 앞둔 가운데 가장 쟁점이 되는 정당공천제 폐지가 겉돌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지방선거 입지자들이 사실상 활동에 들어갔으나 정당공천제 문제로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특히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국회 일정이 빠듯해 올해에는 결판을 내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조속한 논의를 통해 선거 혼란을 줄여야 한다. 정당공천제 문제를 논의하기로 한 국회 정치쇄신특별위원회는 지난달 막을 내렸다. 여야간 정쟁에 휘말려 정당공천은 물론이고 다른 사안에 대해서도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 못했다.

여기에 정기국회 일정이 시작되면서 특위의 연장도 무산됐다. 국정감사와 내년도 국가 예산 심의, 그리고 국정원 댓글 문제로 여야가 맞서면서 정당공천제에 대한 관심은 멀어지고 있다.

정당공천제 폐지가 그나마 박근혜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라는 점에서 물 건너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원칙론자인 박대통령이 공약을 무시하지는 않을 것이며, 약속 이행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

민주당이 이미 당원 투표를 통해 정당공천 폐지를 당론으로 채택한 상태다. 새누리당의 태도에 따라 여야 합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폐지될 것이라는 관측도 적지 않다.

정당공천 문제가 공전을 거듭하면서 지방선거 입지자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특히 도내지역의 경우 기존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의 경쟁이 예상된다.

기초단체의 정당공천이 폐지될 경우 인지도의 비중이 높아지고, 정당공천이 유지될 경우에는 당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게 된다.

입지자들은 딜레마에 빠져 있다. 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는 국민적 여론이다.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도 최근 정당공천 폐지를 촉구했다.

국내 정치 구도가 정당에 따라 동서로 양분된 상황에서 정당공천제는 공천 헌금이 관례화되고, 지방정치는 중앙 정치에 예속되는 등 많은 부작용을 낳았다.

여야는 정당공천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 조속히 폐지를 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