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혁신도시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행정 구역 조정이 현안이 되고 있다.

현재는 전주시와완주군으로 나뉘어 있지만 주민 편의 및 행정 효율성 등을 위해서는 단일 구역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많다.

그동안 전주 완주 통합 문제 때문에 수면 아래로 가라앉아 있던 관련 논의가 최근 주민들의 행정 구역 단일화 요구로 공론화되고 있다.

전북혁신도시는 이미 오래 전부터 특별시로 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요구가 있었다. 2만9천여명의 인구 유입이 예상되는 만큼 통합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이서면민 6천500명을 함쳐 3만5천여명 규모의 특별시도 거론됐다.

하지만 전주시나 완주군 모두 행정구역을 포기해야 한다는 어려움 때문에 눈치만 보는 실정이었다.
현재 상태로는 혁신도시가 전주시 완산구 및 덕진구, 완주군으로 나뉜 상황이다.

관할 행정기관도 3곳에 이르며, 치안을 담당하는 관할 경찰서도 완산 및 덕진, 완주경찰서 등 3곳으로 나뉘어 있다.

이대로 유지할 경우 주민들의 생활 불편은 물론 행정의 비효율성, 그리고 주민 치안 등의 맹점이 생길 수 있다.

게다가 혁신도시 안팎의 7개 초중고도 단일 학군으로 조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 실제 혁신도시에 들어선 지방행정연수원의 경우 행정구역상 완주군 이서면에 속해 있다.

전주로 이동할 경우 버스요금이 20% 할증된다. 통합 무산으로 시내버스 요금 일원화가 취소됐기 때문이다. 택시요금 또한 전주와 완주의 기본요금이 달라 30%의 할증 요금이 붙는다는 것이다.
 
주민들간의 위화감과 상대적 박탈감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도는 전주시 및 완주군과 함께 논의를 서둘러야 한다.

앞으로 혁신도시 개발이 활성화되면 더욱 민감한 사안이 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서둘러 단일화 방안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단순히 행정구역 조정이 아니라 주민 편의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