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에 현안이 산적해 있다. 당장 시급한 것이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 국민연금기금본부 전북 이전, 충청권의 국회 의석 증설 요구에 대한 대비 등이다.

정기국회 일정이 사실상 예산국회로 접어든 가운데 이들 현안 해결을 위한 정치권의 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대부분의 국회의원이 민주당 소속인 상황에서 이는 민주당에 대한 주문이기도 하다.

내년도 국가예산은 발등의 불이다.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만큼 전북 몫 찾기에 주력해야 한다. 예산안은 예결위 심의를 거쳐 조만간 계수조정소위로 넘겨진다. 이 과정에서 마지막 조율이 이뤄진다.

도내 의원이 계수조정위원으로 참여해 전북의 입장을 대변하고 한 푼이라도 끌어들여야 한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약속한 만큼 도내의원이 포함돼 제 역할을 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특히 국가 예산 확보는 민주당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새누리당을 포함한 범 정치권이 합세해 노력해야 한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물론 다른 정당에도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 새누리당도 의당 앞장서야 한다. 도와 정치권도 최근 정책협의회를 열고 협력하기로 한 만큼 소득이 기대된다.

최근에는 충청권 지자체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국회 의석 증설 요구가 커지고 있다. 충청권 인구가 호남권을 넘어서면서 시작된 것으로, 이 논란 속에서 전북이 상대적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이를 방어하는 것도 전북 정치권의 몫이다. 또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과 관련해서도 핵심 인력의 전북 이전이 이미 약속된 만큼 이를 실현하는 데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민주당은 사실상 시험대 위에 서 있다. 안철수 신당의 창당이 가까워지고, 호남권에서 어느 정도 돌풍이 예고되고 있다.

민주당은 긴장해야 한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정치력의 가늠자가 될 것이며, 도민들의 평가는 표로 현실화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