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공천 폐지가 답보상태에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폐지를 공론화하고 나섰다. 내년 지방선거가 불과 6개월여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시민들이 나서 정치권을 압박하면서 빠른 판단이 기대되고 있다.

경실련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청년유권자연맹 등이 1인 시위에 나선데 이어 대국민 집회를 여는 등 전방위 여론 형성에 나섰다.

정당공천제 폐지는 새누리당의 의지에 달려있다. 민주당은 전당원 투표를 통해 이미 폐지를 당론으로 결정했다.

신당을 준비하는 안철수의원도 정당 공천 폐지를 촉구한 바 있다. 국민 여론과 정치권이 모두 폐지를 주장하고 있어 새누리당으로서도 방관할 수는 없는 일이다.

특히 정당공천 폐지는 박근혜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다. 새누리당이 이를 차일피일 미룰 경우 대통령과 국정에 부담을 주게 된다.

정당 공천 폐지가 지체되면서 내년 지선 입지자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도내의 경우 민주당 독점 구도인 상황에서 안철수 신당이라는 변수가 대척점을 이루고 있다.

독점 구도가 와해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따라 입지자들은 정당 공천 폐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욱이 이 사안에 따라 선거 전략과 분위기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

정당공천제는 폐지가 마땅하다. 동서로 갈려 특정 정당이 특정 지역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폐해가 많았다.

지방 정치가 중앙 정치에 예속돼 풀뿌리 민주주의는 사라졌고, 단체장과 지방의원은 공천권을 염두에 두고 중앙당의 눈치만 보고 있다.

지방 행정과 의회를 같은 정당이 장악하면서 의회 본연의 임무인 행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 기능도 약화됐다.

정당공천 폐지 문제는 연내에 마무리해야 한다. 도지사와 교육감은 선거 120일전인 내년 2월4일 예비후보 등록이 가능하다.

그 이전에 판가름이 나야 예비후보로서 선거운동에 나서는 등 혼란을 줄일 수 있다. 정치권의 적극적인 논의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