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이 또다시 정차할 위기에 몰렸다.

한국노총 전북지역자동차노조가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22일 오전 4시부터 파업에 들어가 버스 운행을 전면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노총에는 시외버스와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등 도내 19개사가 소속돼 있다. 17개사가 동참을 지지했고, 차량으로는 1천467대 가운데 80%가 넘는 1천200대에 달한다.

노조측은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파업을 강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쟁점이 되는 것은 현재 60세인 정년의 1년 연장,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임금의 현실화 및 내년도 임금 인상, 일부 해고 조항의 철회 등이다.

하지만 도민의 불편을 충분히 고려하겠다고 밝혀 파국을 막을 여지는 남아 있다. 전북고속 등 시외버스의 파업 참여 여부는 불투명하다.

노조측은 사측이 노조의 요구는 무시한 채 오히려 퇴직금 삭감을 의도한 평균임금 산정방식 변경까지 요구하는 등 노사관계를 파행으로 몰아갔다고 반발하고 있다.

사측의 전향적인 자세를 요구하고 있으며, 행정관청과 의회가 조합원의 열악한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노조는 버스종사자들의 열악한 근로조건 개선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측은 그동안 일방적으로 수정된 해고 조항의 원상회복과 정년 1년 연장, 임금 인상, 해고 요건 완화 등을 요구하며 교섭을 진행해 왔으나 단체 교섭이 결렬되면서 극단의 방법을 취하게 된 것이라고 파업의 불가피성을 설명하고 있다.
 
대중교통이 툭하면 파업을 하는 바람에 도민들은 불안감을 갖고 있다. 지난 2011년과 2012년 시내버스의 장기 파업으로 입은 상처가 너무 크다.

특히 버스는 서민들의 발이다. 버스가 정상 운행되지 못하면 서민들의 생계도 위협받게 된다. 어려운 서민들을 담보로 한 대중교통 파업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