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추위로 겨울철 전력 과소비가 우려되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의 가동 중단으로 전력 공급량이 줄어든 데다 겨울철 난방으로 전력량 소비가 최고조에 달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올해는 전기요금도 인상됐다. 난방비 대란에 전기 부족까지 겹쳐 올 겨울을 무사히 보낼 수 있을 지 걱정이다. 정부가 겨울철 전력수급을 위한 에너지 사용제한 조치에 들어간다.

오늘부터 공공기관의 난방온도를 18도 이하로 제한하고, 개인적인 전열기 사용도 금지하도록 했다. 전력 공급이 원만하지 못한 것은 원전 부품 시험성적서 위조로 일부 발전소의 가동이 중단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정전 사태 등을 미연에 막기 위해서는 절전이 절실하고, 이같은 전력 제한 조치는 내년 2월말까지 유지된다. 현재 국내 원자력 발전소는 전체 23기 가운데 7기가 가동 중단된 상태다.

100만㎾ 설비용량의 한빛 3호기가 최근 고장으로 멈췄으며,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원자력발전소인 고리1호기도 지난달 가동 중단됐다. 신고리 1·2호기 및 신월성 1호기가 부품 위조 문제로 가동되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각 업소나 가정에서도 절전을 권장하고 나섰다.

겨울철 전력피크시간인 오전 10~12시, 오후 5~7시에 난방 온도를 20도 이하로 자율 준수토록 하고, 에너지 사용제한 기간에는 난방기를 가동한 채 출입문을 열고 영업하는 행위가 금지된다.

난방을 한 채 문을 열고 영업하는 업체에는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 홍보 전광판과 경관 조명, 옥외광고물 등도 일부 제한된다. 전력 소비가 급증하는 여름철과 겨울철이면 절전 의무가 되풀이되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 가동이 중단된 데 따른 것으로, 다행히 일부가 정상화돼 가까스로 위기를 넘기고는 있으나 불안은 계속되고 있다.

절전의식도 중요하지만 정부도 뚜렷한 대책을 세워서 전력 불안감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