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기초단체장 절반이 각종 비리 혐의로 기소되거나 재판을 받고 있다. 8개 군지역 가운데 완주군을 제외하고 7개군이 해당된다. 임실군수는 당선 무효형이 확정돼 공석이다.

단체장이 없거나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공무원들이 평상심을 유지하기도 어려울뿐더러 군정이 제대로 돌아갈 리 없다. 결국 주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가고 있다.

현재 도내 기초단체장이나 주변 인물에 대한 사법기관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은 무주, 고창, 장수, 진안, 부안, 순창 등이다.

임실군수는 지난 8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형이 확정돼 당선이 무효됐다. 최근 무주군수도 부인과 비서실장이 구속되면서 책임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군에서 발주하는 폐기물 처리공사를 수주하게 해주고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도내 단체장들의 비리는 대부분 금품수수나 인사 비리와 관련돼 있다.

금품이나 정실로 공무원 승진 인사를 하고, 각종 공사를 발주할 때도 금품 수수와 연관돼 있다. 청렴 의식이 부족한 것이다.

부정한 인사로는 공무원 조직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으며, 공사 수주가 불법으로 이뤄질 경우 부실공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2013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결과’에서도 전북도와 도내 기초자치단체는 대부분 청렴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명의 군수가 잇따라 낙마한 임실군의 경우는 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도내 단체장들의 비리가 자치단체의 청렴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같은 풍토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선거가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 후보의 도덕성이나 청렴성은 살피지 않고 특정 정당 공천을 받거나 연고에 따라 투표를 하는 풍조가 계속되는 한 단체장 비리를 근절하기는 어렵다.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도덕성과 청렴성을 갖추고 지역 발전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역량 있는 일꾼을 뽑아야 할 것이다.

유권자들부터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