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후보지 공개모집 실시

전주시가 서남권 도시개발의 걸림돌이었던 ‘교도소 이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이전 후보지 공개 모집을 이르면 다음 달 중에 실시할 방침이다.

이전지에 대한 지원 요구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법무부가 태도를 바꿔 이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데다 여느 때와 달리 시의 사업추진 의지도 강한 만큼 교도소 이전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것.

12일 시에 따르면 도시 팽창으로 교도소 인근이 급격히 시가화됨에 따라 주거환경 저해로 인한 각종 민원과 재소자 사생활 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자 지난 2002년 교도소 이전을 법무부에 건의,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법무부에서 노후화된 교도소 이전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이전지에 대한 지원 요구에 난색을 표하는데다 적당한 이전지를 찾지 못해 수년간 사업 추진은커녕 제자리걸음만 걸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시는 교도소 이전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 지난 2012년 10월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계약을 체결하고 ‘전주교도소 이전 기본조사 및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며 법무부를 끊임없이 설득했다.

특히, 이전 후보지를 일방적으로 선정하는 게 아닌 공모를 통해 선정키로 했다. 이런 노력 끝에 법무부에서도 적극 협조키로 함에 따라 지난해부터 급물살을 타고 있다.

현재 교도소 이전지역 공모를 위한 응모자격, 신청방법 등 세부적인 내용은 모두 마무리, 이전지역에 대한 지원사항만이 남은 상태다.

그러나 이 역시도 대략적인 안은 윤곽이 드러났으며 최종 협의만 남겨 둔 상황.사실 당초에는 지난해 말 법무부와 모든 사항에 대한 협의를 마무리하고 이달부터 공모할 계획이었지만 시에서 지원 사항을 더 늘려 줄 것을 또다시 건의, 이로 인해 한 달여 정도 공무 일정이 늦어지게 됐다.

이전지에 대한 지원사항이 이번 공모의 핵심인 만큼 한 번 더 이를 점검하고 법무부의 지원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한 것이다.

윤곽이 드러난 지원 사항 중 법무부에서 제공하는 것은 ‘이전지역부터 1km 내외의 진입도로 개설’과 ‘교도소 행정관 부지내 공무원과 지역주민이 이용 가능한 어린이집, 체육ㆍ문화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 설치’ 등이다.

이어, 이전지역 주민숙원사업 조사 및 발전모델 수립, 지원사업 발굴, 주변 농산물 및 특산물 활용방안 등을 내용으로 한 ‘전주교도소 이전확정지 발전 조사용역’과 이에 따른 지원사항은 시와 법무부가 공동으로 제공키로 했다.

시는 이달 중에 법무부와 지원 내용에 대해 최종 마무리한 뒤 다음 달 공모를 실시, 늦어도 올 상반기 중에 이전 후보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조금 더 법무부의 지원을 받기 위해 공모 일정을 한 달여 정도 늦추게 됐다”며 “이외의 응모자격, 신청방법 등은 모두 조율이 된 만큼 지원내용만 마무리되면 빠르게 공모를 실시, 이전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