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졸업식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설을 지나면서 초중고와 대학 등 각급 학교의 졸업식이 줄을 이을 것이다.

학창 시절을 뒤돌아보면서 차분하게 치러져야 할 졸업식이 현실적으로는 그러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 일부 학교와 학생들에 국한되는 일이지만 졸업식이 끝난 뒤 요란스런 뒤풀이가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다.

졸업은 상급 학교로의 진학이나 사회 진출을 앞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통과 의례 가운데 하나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은 청소년기의 학창 시절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세상에 도전하는 관문이다.

이런 숭고한 졸업식이 폭력성, 선정성 문제 때문에 의미가 퇴색하고, 학교에서는 기피 행사가 되고 있다는 것은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

교육 당국은 경찰과 행정, 민간기관 등과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졸업식 일탈 행위를 예방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이 차분한 가운데 졸업식을 마칠 수 있도록 사전 교육도 실시하고, 졸업식이 끝난 뒤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엇보다 학생들 스스로 졸업의 의미를 되새겨 차분하게 맞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은 그동안 졸업식이 끝나면 밀가루 뿌리기, 계란 던지기, 교복 찢기 등의 일탈행위로 학부모를 긴장시켰다.

관계 당국은 학생들의 일탈행위가 예상되는 곳을 중심으로 생활지도를 강화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것이다.

경찰 및 시민단체 등도 학교 주변을 순찰하고 뒤풀이 예방에 나서는 등 아름다운 졸업식이 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졸업식 일탈 행위는 학생들의 일시적인 치기로 방치하기에는 도를 넘어서고 있다.

학교측은 사전에 이를 막기 위해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학교 주변이나 시내 중심가 등 취약 지구는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름다운 졸업식으로 이끌어 진정한 새출발을 다짐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