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선거의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를 빨리 결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선거의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 가운데 오는 21일부터는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의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다.

예비후보 등록을 불과 열흘 앞둔 상황에서도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가 확정되지 않아 입후보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내에서는 많은 입지자들이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을 저울질하고 있다. 광역선거는 정당 공천이 유지된다지만 기초선거는 아직도 정당공천이 불투명해 입지자들이나 유권자들 모두 답답해하고 있다.

실제 선거운동에 나서야 하지만 정당조차 결정하지 못하고 있으며, 유권자들도 궁금해 하고 있다. 중앙 정치권은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정쟁에만 매달려 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이 사안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됐지만 논쟁만 벌이다 결론을 내지 못했다. 정개특위 시한을 이달말까지 연장해 현재 논의는 이뤄지고 있지만 새누리당이 폐지에 반대 입장을 보이면서 공전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미 당론으로 결정해 새누리당을 밀어붙이고 있다. 정당공천제는 폐지가 대세다. 국민 대다수가 찬성하고 있는 입장이다. 지방 선거에서 정당공천에 따른 부작용이 컸기 때문이다.

중앙에 예속되면서 지방자치는 반쪽이 됐다. 이에 따라 지난 대선에서도 후보자들 모두 폐지 입장을 밝혔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명백히 했으나 새누리당이 이를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정당공천제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게 됐다.

선거 혼란이 가중되고 있게 때문이다. 국회 정개특위는 기초단체장 예비후보 등록 이전에 이를 마무리해야 한다. 그래야 입지자들과 유권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하지 않게 된다.

박대통령도 대선 공약이면서도 이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있다. 명확하게 입장을 밝혀 혼란을 줄여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