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인 AI가 설날을 기점으로 주춤하고 있다. 철저한 방재를 통해 확산을 차단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가 살처분 대상농가와 이동제한 조치 대상농가 등에 대한 지원 대책을 실행한다고 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AI 발생 농장 및 주변 살처분 농가 등에 보상금과 생계안정 자금을 지원하고, 가축입식자금을 융자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농식품부는 AI 보상 대책과 관련해 가축과 그 생산물, 그리고 2차 오염 방지를 위해 소각· 매몰된 사료, 기자재 등에 대해서도 처분 시점의 시세를 기준으로 보상한다.

또 일정기간 입식이 제한되는 살처분 농가는 수익 재발생 시기까지 일정 기준에 따른 생계안정자금을 차등지급하고, 이동제한 해제 후 입식시기에 맞춰 가축입식자금도 지원키로 했다.

농식품부는 농가 경영 안정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AI는 그러나 감염 농가뿐만 아니라 가금류 사육 농가 전체를 초토화시킨다.

직접 피해 농가 뿐만 아니라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농가도 어렵게 된다. AI가 발생하면 닭과 오리 등 가금류 소비가 뚝 끊긴다. 최근 통닭집이나 오리 음식점들도 손님이 급격히 줄어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직접적인 피해를 당한 농가들은 보상이라도 받지만 직접 피해를 입지 않은 농가들은 대책도 없는 상황이다. 농가에서는 이동제한 조치로 가금류를 출하하지 못한 데 따른 사료비 부담도 적지 않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이들 농가들도 경영에 타격을 받지 않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소비자들도 가감류 소비를 통해 농가를 도와야 할 것이다. 소비자들이 가금류 소비를 늘리는 것이 AI 위기를 헤쳐 나가는 길이며, 관련 농가들에게도 큰 힘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