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는 19일 노조에 대한 사측의 탄압 중단과 성실교섭을 촉구하며 시한부 경고파업을 예고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파업을 철회한 후 철도공사 경영진은 징계와 손배·가압류, 강제 전보 등 탄압을 통한 노조의 무력화를 꾀하고 있다"며 사측의 전향적 입장변화를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중징계가 진행 중인 노조원은 523명에 달하며 기소된 간부는 198명이다. 또 152억원의 손해배상과 10억원의 위자료도 청구했다. 116억원에 달하는 가압류도 집행했다.

철도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국회와 철도노조의 극적 합의로 마무리된 23일간의 파업에서 복귀한 노동조합에 가해진 것은 탄압이었다"며 "철도의 진정한 발전을 위한 논의는 진척이 없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은 시간만 끌며 지방노선에 대한 민간매각과 코레일 공항철도의 재민영화 추진, 화물의 분리 자회사 설립 등 노골적으로 철도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철도노조는 "24일까지 철도공사가 탄압으로 일관하며 일방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한다면 25일 시한부 경고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국민 불편과 사회적 갈등의 책임은 아집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철도공사 경영진에 있다"고 경고했다.

이날 철도노조가 예고한 대로 시한부 파업이 진행되더라도 필수유지인력이 투입되는 만큼 KTX 운행에는 차질이 없을 전망이다.

하지만 필수유지인력 비율이 67% 선으로 정해져 있는 새마을·무궁화호와 필수유지인력이 없어도 되는 화물열차의 경우 일부 운행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청량리기관차 승무지부 노조원들도 참석해 중앙선 여객열차 1인 승무도입 추진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공사 측이 기자회견을 저지하고 나서면서 노조원과 사측 간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승무지부 관계자는 "원주~제천 구간은 단선인 데다 신호시스템도 낡아서 기관사의 오류를 시스템적으로 제어할 수 없다"며 "최연혜 사장의 속내는 1인 승무 도입을 시작으로 민영화 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려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공사 측은 "1인 승무 시범운영을 지난 5일부터 14일까지 시행한 결과 안전상에 문제가 없어 다음 달 1일부터 34개 열차에 대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