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부송동 정주여건 조성 지난해 모든 행정절차 중단

익산시가 부송동 일원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추진해 온 ‘신재생자원센터 주변 개발사업’이 잠정 중단된 가운데 조속한 사업 재개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시는 신재생자원센터 주변 난개발 방지 및 주거·생활환경 개선 등을 위해 총 사업비 600억여 원을 투입, 신재생자원센터 주변 개발 사업을 실시키로 했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신재생자원센터 주변 33만여 ㎡의 부지를 환지 방식으로 개발, 주거용지 및 기반 시설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주민 의견 수렴과 함께 설계 용역을 진행해 왔으나, 지난 2013년 초부터 모든 행정 절차를 중단한 상태이다.

시는 익산 제3일반산업단지 내 상업 용지 및 배산 택지 분양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사업에 나설 경우, 공급 포화에 따른 미분양 사태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 정치권과 시민들은 시가 신재생자원센터를 건립하면서 반대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약속한 주변 개발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사업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익산시의회 성신용 의원은 “신규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주 여건 조성이 시급하다”며 “사정이 이러한데도 시는 관련 예산을 한 푼도 편성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성 의원은 “신재생자원센터 주변은 제3일반산단과 1·2공단, 식품클러스터와 접근성이 용이하다”며 “부송도서관 및 대형마트, 익산복합문화센터 등과도 인접해 있어, 최고의 주거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당수 공단 입주업체 직원들이 교육 및 문화 여건 등의 이유로 전주에 생활 터전을 마련하는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서둘러 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는 산단 상업 용지 분양 대금 회수 등을 통해 300억 원 가량의 예산을 확보한 후, 사업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침체된 경기를 감안했을 때, 조속한 사업 재개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산단 상업 용지 분양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내년부터는 사업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