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 사퇴 시한이 가까워지면서 고위공직자들의 사퇴가 줄을 잇고 있다. 이번 선거는 특히 민주당 독점 구도가 깨질 것이라는 기대 심리가 크게 작용한 탓인지 예년보다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안철수의원이 주도하는 새정치연합은 그러나 24일 기초선거에서 정당 공천을 하지 않기로 선언했다. 공직자들의 사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번 선거를 앞두고 도내에서 사퇴한 공직자는 현재까지 4-5명에 달하고 있다.

박성일 전북도 행정부지사가 완주군수 출마를 위해 사퇴했으며, 전북도 행정부지사를 지낸 정헌율 국민권익위원이 공직을 사퇴하고 익산시장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김승수 전북도 정무무지사도 전주시장 출마를 위해 사퇴했으며, 최근에는 장상진 전주부시장이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장 부시장은 전주시장 출마를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 사이에서는 행정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대부분의 단체장이 선거에 눈을 두고 있는 가운데 부단체장들까지 공석이 되면서 행정이 정체될 수 있다는 우려다.

공직 사퇴 시한인 3월6일까지 추가로 사퇴하는 공직자도 예상되고 있다.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선거운동에 전념하기 위한 단체장들의 사퇴도 이어질 것이다.

시장 및 광역의원의 예비후보 등록이 지난 21일 시작됐고, 군수 및 군의원은 3월23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이 가능해진다.

고위공직자들의 정치권 진출에 대해서는 의견이 많지만 개인적으로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공직을 사퇴하는 것을 탓할 일은 아니다.

풍부한 행정 경험과 관록을 바탕으로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할 수 있다는 긍정적 시각에서부터 뚜렷한 정치적 소신도 없이 나선다는 지적도 있다.

개인적 선택인 만큼 그 입장도 존중돼야 한다.

다만 단체장이나 공직자들이 사퇴하는 경우에도 행정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뒤처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