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빙기에 발생하는 산악사고는 땅이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면서 등산로가 미끄러워 낙상, 실족 사고를 당하기 쉬우며 갑자기 강한 바람으로 기온이 낮아져 체온이 떨어지는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해빙기 등산 시 낙석과 낙빙에 주의해야 한다.

국립공원관리공단 통계를 살펴보면 겨울철 산악보다 봄철 사고가 25퍼센트 가량 많았다 이러한 해빙기 안전한 산행을 하기 위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있다.

첫째, 해빙기에는 낙석을 주의해야 한다. 겨울동안 얼었던 수분이 녹으면서 수분양이 증가하여 암석이나 지반 틈사이가 벌어지는 ‘배불림현상’ 으로 낙석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바위 절벽이나 바위능선은 등반은 피하고 바위 아래에서 식사나 휴식을 취하는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

둘째, 저체온증에 대비해야한다. 산 아래 날씨만 보고 옷을 가볍게 입고 등반하는 것은 저체온증으로 인한 위급 상황이 닥칠 수 있으므로 여러겹 옷을 입거나 배낭 속에 준비해야 한다.

셋째, 가장 비번하게 일어나는 낙상·족상 사고에 조심해야 한다. 밤사이 얼었던 지면이 녹으면서 미끄러질 수 있고 지반이 약해 실족의 우려가 있음으로 주위를 잘 살피며 천천히 등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여분의 핸드폰 배터리 준비도 필요하다. 등산로나 깊은 산은 통신사 기지국이 없어 배터리가 빨리 방전되기 때문에 조난 또는 구조상황 발생 시 연락 두절이 되어 곤경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산행 시 핸드폰은 미리 충전시키고 예비 배터리도 잊지 말아야 한다.

만약 산악 사고를 당했거나 조난자 발견 시 주변 조난 위치표지목을 확인하고 그 위치를 지체없이 119로 신고하고 산행 안전수칙을 잘 지켜 산악사고 없이 즐거운 산행이 되길 바란다.

/송기선.고창소방서 119구조대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