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주요 정당의 선거 후보자에 대한 공천권이 가능하면 지역 시도당으로 내려가길 바란다. 기초단체장 후보에 대한 자격심사 역시 중앙당 보다는 지역에서 하는 게 바람직하다. 지방이 그 지역 후보를 가장 잘 알기 때문이다. 여론조사의 일부 문제점을 감안하더라도 선거 관련 여론조사에서 선두권에 올라있다면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6.4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후보에 대한 자격심사를 하면서 도내 현역 단체장 3명을 부적격 명단에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진다. 이 중에는 전주시장 선거에 나서는 유력 인사도 들어간 것으로 전해진다. 이 인사는 여론조사에서 선두권에 올라 있다.

이 인사를 옹호하려는 생각은 없다. 단지 이번 선거뿐만 아니라 2016년 국회의원 총선과 또 그 다음에 치러질 2018년 지방선거의 기초단체장 특히 전주 공천을 염두하고 하는 말이다. 전주의 발전을 위해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고 바람직한지 생각해 보자.조선시대 호남을 호령했던 전주는, 박정희 정권 이후 경제 규모가 급격히 축소되고 힘이 점차 약화돼 왔다.

인구도 줄었고 요즘은 전주를 전국 10대 도시, 20대 도시에 끼워주지도 않는다. 그래서 이번 선거가 중요하다. 이번 선거를 통해 전주는 과거의 영예를 되찾는 기회를 잡아야 한다. 과거의 영예는 차기 전주시장 선거전이 치열하게 치러질수록 그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유력한 인사들이 가능한 많이 참석해 혈전을 치러야 한다. 전주를 이끄는 차기 단체장은 발상의 전환을 해야 하고, 타 시도와 치열한 경쟁을 펼쳐 경쟁에서 반드시 이기는 강력한 리더십을 가져야 한다.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이 기초단체장 후보 부적격 명단을 작성했다.

부적격 명단에 오른 이들이 어떤 삶을 살아 왔는지를 따지는 것보다는 이들이 지역 발전에 대해 어떤 비전을 갖고 있는지, 그것을 검증하는 게 옳을 것이다. 잘 사는 동네라면 도덕성이 엄격한 기준이 돼야 하겠지만, 낙후된 지역에선 도덕성에 앞서 능력이 중요할 것이다.

과거에 잘못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는가? 더욱이 이미 2010년 선거를 통해 유권자의 심판을 받았다면, 안희정 충남지사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기회를 주는 게 정당의 공정성을 나타내는 상징일 것이다. 누가 전주를 이끌어야 하는 지는 주민들에게 선택권을 주는 게 옳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