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안정적 폐기물 처리 자원순환시설-32억원 절감 협의체 구성-이해관계 대립

전주시가 친환경적인 자원화시설 구축과 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리가 가능한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조성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30일 시에 따르면 현안사업 가운데 하나인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조성사업이 지난 2011년 7월 사업부지 결정 이후 3년 만인 이날 시공사로부터 착공계를 제출받아 추진된다.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사업은 사업부지 결정과 함께 그동안 도시계획시설 결정, 시설사업기본계획고시, 기획재정부 민투심의, 실시협약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에 이어 전북도로부터 폐기물설치계획 승인을 거쳤다.

지난 13일에는 최종적으로 실시계획을 최종 승인받았다.

총사업비 1106억원(민자 60%)이 투입되는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사업부지는 전주시 완산구 삼천동 전북신학교 인근에 5만6796㎡ 규모로 조성된다.

사업추진 방식은 정부고시형 민간투자사업으로, 시설의 준공과 동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되게 된다.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관리 운영권을 인정하는 ‘BTO’(Build-Transfer-Operate)방식이기 때문이다.

종합리싸이클링타운에는 하루 300t을 처리할 수 있는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을 비롯해 재활용 선별시설(60t), 대형폐기물 처리시설(30t), 하수슬러지 처리시설(150t)이 설치된다.

시는 종합리싸이클링타운이 완공되면 소각자원센터와 광역매립장,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자원순환특화단지를 연계하는 ‘자원순환시설망’을 구축돼 효율적이면서 안정적인 폐기물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지금의 민간위탁처리비용에 비해 연간 32억원(운영기간 20년간, 총 632억원)의 절감효과와 함께 자체 생산되는 신재생에너지 등의 자원이 유기적으로 재활용(유가물판매 및 발전시설 소내전력 이용 등) 되도록 설계돼 사업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마을대표 선출과 관련해 선거권 등에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 구성은 미뤄지고 있다.

당장 내달 중 착공식을 가져야 되는 전주시 입장에서는 시급한 상황이다.

여기에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주민협의체 마감시한(8월) 안에 해결해야 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전주시 자원위생과 관계자는 “친환경적인 자원회수를 통한 폐기물의 에너지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진다”며 “각종 출연금(50억원)과 주민숙원사업비, 편익시설 등에 따른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해결이 쉽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