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공영제 실현 운동본부 금감원 징계촉구 기자회견

▲ 전주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실현 운동본부 회원들이 1일 전북은행 본점 앞에서 금융기관의 전주 시내버스 부당대출 규탄 및 징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금감원에서 버스업체에 적법한 대출이 이뤄졌는지 여부를 밝혀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김현표기자

전주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실현 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1일 전북은행 본점 앞에서 금융기관의 전주버스업체 부당대출을 규탄하고 금감원의 징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운동본부는 "전주 5개 시내버스 업체 중 4개 업체가 전액 자본잠식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2012년에는 2011년에 비해 자본총계가 90억원 감소하는 등 시내버스 업체의 재무구조는 열악하기 이를 데 없고 각종 지표는 해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지난달 경찰의 수사로 전주 신성여객의 저상버스 보조금 유용이 드러난 가운데 유용과정에서 전북은행의 경우 회계 용역보고서 상 기재된 2012년 기준 5개 회사의 금융기관 차입금 총액은 116억원인데 이 중 52%에 달하는 60억5407만원의 여신을 제공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업체가 자기자본비율, 유동비율, 순이익률 등 모든 경영지표가 급속히 악화되고 있는 기업에 차입금을 늘리는 행위는 일반의 상식과는 크게 배치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전북은행은 전북을 대표하는 은행으로서 전북은행의 재무건전성 악화는 도민의 경제적 손실을 의미한다”며 “이는 궁극적으로 금리에 전가돼 은행의 대출·예금자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기관은 전주 시내버스 업체의 열악한 재무구조를 고려할 때, 최악의 경우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음을 명확히 인지하고 시내버스 업체의 부실경영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여신 제공에 철저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운동본부 관계자느 “금융감독원에 전주 5개 시내버스 업체에 여신을 제공한 금융사를 점검해 적법하게 대출이 이뤄졌는지 여부를 밝혀줄 것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할 예정이다”며 “운동본부는 시내버스 업체의 경영투명성 확보와 이에 기반한 시내버스 체제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명수기자 kms80@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