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제철과 채권단이 경영권 보장 문제에 대한 이견 때문에 자율협약을 맺지 못하고 있다.

당초 채권단은 동부제철과 지난 6일 자율협약을 맺을 방침이었지만 아직까지도 합의를 이루지 못하는 상황이다.

채권단은 김준기 회장의 경영권 보장 요구가 발목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율협약이 체결되면 김 회장 보유지분에 대해 100대 1 무상감자가 단행된다.

이에 따라 김 회장 일가는 군소주주로 전락하며 경영권도 상실하게 된다.

채권단은 김 회장에 대한 예우나 우선매수청구권 등 동부제철의 요구 사항을 수용해 왔지만 경영권 보장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자율협약의 목표는 동부제철의 경영정상화"라며 "김 회장의 경영권을 보장하는 것이 정상화를 위한 최선이 아니기 때문에 (경영권을) 넘겨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채권단 회의가 늦어져 자율협약이 지연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동부제철 경영개선 방안의 경우 지난 9월30일 통과될 예정이었으나 동부제철 경영 개선 방안이 2일로 미뤄지면서, 자율협약 체결도 순연됐다는 지적이다.

동부제철 관계자는 "일정대로 자율협약이 체결됐다면 직원들의 급여가 밀리거나 전기요금을 체납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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