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R&D 지원, '과제'에서 '연구자' 중심으로 전환 기초 R&D 지원, '과제'에서 '연구자' 중심으로 전환    정부가 기초 연구개발(R&D)에 대한 지원체계를 '과제' 중심에서 '연구자' 중심으로 전환키로 했다.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등 관계부처는 18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정부R&D혁신방안'를 수립, 오는 5월 개최되는 국가재정전략회의에 상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초연구자에 대한 지원체계와 관련해 정부는 향후 연구자의 창의성과 역량을 중심으로 R&D 과제를 평가한 뒤 지원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다만 정부는 연구자에 대한 지원이 네임벨류에 의해 이뤄지지 않도록 기존 연구자에 대한 역량 평가 비중을 강화하는 한편 신진 연구자에 대해서는 새로운 평가 방식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응용·개발 연구에 대해서는 향후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될 전망이다.

정부는 기업의 수요가 직접 반영된 자유공모형 과제를 대폭 확대해 기업의 참여를 늘린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부는 이를 위해 '비즈니스 R&D 기획위원회'를 설치·운영하는 한편 기술개발-상용화-보급·확산이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부처간 협력체계도 강화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같은 원칙 아래 관계부처 합동으로 세부 추진대책을 마련해 오는 5월 재정전략회의에 상정·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