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중앙고-익산남성고 2곳 전북교육연대 폐지 신청 요구

▲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 회원들이 익산 남성고와 군산 중앙고의 자율사립고 재지정 신청 반려 기자회견을 가진 7일 전북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자사고 취소와 특권학교 폐지 법률 개정을 요구하고 있다./김현표기자

전북지역 자율형사립고에 대한 재지정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거세게 일고 있다.

도내 13개 교육시민단체로 구성된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이하 전북교육연대)는 7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고등학교의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특권 및 귀족학교로 군림하고 있는 군산 중앙고와 익산 남성고에 대해 자사고 지정을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전북교육연대는 "자사고가 일반학교의 3배가 넘는 등록금에 연간 1,000여만원의 교육비가 들어가는 입시 명문고로 전락했다"면서 “전북도교육청은 이들 두 학교에 대해 자사고 연장을 해줘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사고는 '모든 국민에게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실현하고자 하는 공교육에도 배치되는 반헌법적 학교'이다"면서 "공교육의 설립취지에 역행하는 자사고 실험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두 자사고가 자진해서 자사고 지정을 반납하지 않고 재심사를 받는다면 전북교육청은 엄격하고 원칙적이며 세밀하게 심사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자사고가 재지정되지 않도록 시민사회단체 뿐만 아니라 노동·농민단체와 함께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전북교육연대는 특권학교·귀족학교 자사고 폐지, 특권학교 폐지법률 개정,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의 자사고 취소 교육부장관 동의조항 삭제, 남성학원·광동학원 자사고 재지정 신청 자진반납, 교육감, 남성고·군산중앙고 자사고 재지정 신청 반려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도교육청은 올해 군산 중앙고와 익산 남성고 2곳에 대해 이달까지 자사고 연장과 관련한 서류를 접수해 내달부터 심사에 들어간 뒤 오는 8월에 재지정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도내에는 전주상산고, 군산중앙고, 익산남성고 등 3개의 자사고가 운영중인 가운데 상산고는 지난해 자사고 평가심사에서 재지정된 바 있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