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재지정 심사 통과 교육과정 운영-교원 전문성 일반고 보다 미흡 '턱걸이' 교육연대 "귀족학교" 철회를

▲ 익산남성고 전경

 

시민단체들의 재지정 반대에도 불구하고 도내 자율형 사립고인 군산중앙고와 익산남성고가 도교육청의 재지정 심사에서 간신히 통과돼 유지하게 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도내 41개 교육시민단체로 구성된 전북교육연대는 특권교육의 상징인 이들 자사고에 대해 재지정 철회를 요구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도교육청은 지난달 30일 이들 2개교에 대해 교수, 학교장 등 총 6명으로 구성된 자체평가단의 서면평가와 학교방문 평가를 통해 심사 결과, 자사고 재지정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평가단은 이번 재지정 심사에서 학교운영과 교육과정 운영·교원의 전문성·재정 및 시설여건·학교만족도·교육청 재량평가 등으로 평가지표를 구성하고 심사를 통해 군산 중앙고는 '보통-미흡'으로, 익산남성고는 '우수-보통'의 평가로 통과됐다 하지만 도내 일반고 2개교와 비교했을 때 교육과정 운영과 교원의 전문성 영역에서 자사고 보다 일반고가 더 우수했고 군산중앙고의 경우 재정 및 시설여건과 학교만족도를 제외한 4개 영역에서 일반고 보다 더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평가단은 “심사에서 통과된 이들 자사고가 일반고 보다 결코 우수해서가 심사에서 통과된 것은 아니다”면서 “새롭게 도약하는 대안을 강구하지 않은 경우 스스로 자진 포기하는 결단도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에대해 전북교육연대는 “특권교육과 경쟁교육의 산물, 귀족학교인 이들 자사고가 도내 일반고 보다 평가에서 뒤쳐져 있는 데도 불과하고 도교육청이 재지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자체평가단이 제대로 된 심사를 거쳐 평가를 내렸는지 의문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물론 평가 심사에 있어 교육부 방침도 큰 문제지만 김승환 전북교육감의 의지도 중요하다”면서 “이들 자사고 2곳 중 한 곳이라도 재지정 철회가 관철될 때까지 김 교육감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그러면서 “근본적으로 자사고는 일반 학교의 3배가 넘는 등록금이 연간 1천만원이 넘는 교육비가 들어가는 특권학교”라면서 “공교육의 설립 취지에 역행하는 자사고 실험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연대는 이들 두 학교를 향해서는 ‘재지정을 자진 반납할 것’을 요구했다.한편 도내 자사고로는 군산중앙고, 익산남성고, 전주상산고 등 모두 3곳으로 상산고는 지난해 심사를 통해 재지정된 바 있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