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등 규정 수정 촉구 장학사-현 운영위 등 지원 특혜-불공정 심사등 우려

군산기계공고(이하 군산기공)의 개방형 교장 공모와 관련, 전북도교육청의 자격과 심사 규정이 불공정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교조 군산 중등지회 등 군산지역 교육시민 19개 단체들은 2일 성명서를 통해 군산기공 교장공모제의 자격과 심사 규정을 바로 잡아 줄 것을 도교육청에 촉구했다.

논란의 발단에는 군산기공의 교장공모제(개방형)에 최근 총 7명이 지원을 하면서 불거졌다.

공모 지원자 가운데 도교육청 마이스터고 관련 부서 장학사와 군산기공 현 학교운영위원(지역위원)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이들 지원이 자칫 공정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는 게 이들 단체의 주장이다.

이들은 “마이스트고와 연관된 도교육청 장학사가 공모 지원한 것은 심판이 선수로 뛰는 것과 같은 이치”라며 “1차 심사를 주관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위원 지원 역시 별반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군산기공은 지난 2010년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이후로 1·2대 교장이 모두 임기를 마치지 못한 채 그만둬 정상적 학교운영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

전국 22개 마이스터고 평가에서 최하위를 기록했고, 지정 취소 위기까지 내몰리기도 했다.

이들은 "도교육청은 공모 교장 후보에 대한 적절성 여부를 재검토해 달라"면서 "교장공모제 자격과 심사규정이 공정성과 민주성이 담보되지 않을 시 군산지역 교육시민사회단체들은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들이 지원했다고 해서 결정된 것은 없는 데도 너무 예민하게 받아 들이는 것 같다”면서 “도교육청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