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 11월 12일 시행되고 원서 접수는 내달 27일부터 시작된다.

또 국어·수학 영역은 A형 또는 B형을 선택하는 수준별 시험으로 치러진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세부계획'을 6일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2016학년도 수능은 11월 12일 실시되며 성적은 12월 2일 배부된다.

원서 접수기간은 내달 27일부터 9월 11일까지며 이 기간에 접수내역을 변경할 수 있다.

시험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이며 수험생이 자유롭게 선택해 전부 또는 일부 영역에 응시할 수 있다.

다만 수험생 부담 경감 등을 위해 국어 B형과 수학 B형을 동시에 선택하는 것은 제한된다.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의 연계비율은 70% 수준으로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과 원리 중심의 연계 출제가 강화된다.

응시수수료는 지난해와 같고 환불 신청 기간은 11월 17일~21일까지다.

특히 올해부터 시각장애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이 제공된다.

시험실당 수험생 수는 28명 이하로 운영된다.

수험생이 받는 성적통지표에는 응시한 영역과 유형, 과목명이 표기되며 영역·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기재된다.

최종 정답은 문제와 정답에 대한 이의신청 심사 후 11월 23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