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성엽 국회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전북도당 위원장)

광복 70주년이다.

우리는 광복이후 산업화 시대를 거쳐 민주화를 이룩했다.

하지만 이념간, 계층간, 세대간, 지역간 갈등구조 속에서 여전히 사회통합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은 우리에게 남은 과제이다.

글로벌 경쟁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이러한 갈등구조를 혁파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대해서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는 온전한 광복을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 민족은 지구상에서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 있다.

70년이 지났지만, 이제 30년 후면 분단 100년이 될 것인데 이대로 고착화 되어만 가는 것은 아닐까. 하물며 평양은 독자적으로 표준시까지 조정하기에 이르렀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달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 토론회에 참석해 “통일은 내년이라도 될 수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작년에도 “통일은 대박이다”라는 파격적이면서도 전격적인 화법을 동원해 국민을 의아하게 만들었던 바 있다.

과연 어떠한 근거로 통일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당사자의 입에서 저와 같은 직설화법이 나왔는지 새삼 궁금하다.

다행히 근거가 있다면 국민들과 공유해야 한다.

하지만 불행히도 근거가 없다면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명박 정부에서 시작된 남과 북의 냉각기는 현 정부 들어서까지 지속되고 있다.

박 대통령 자신도 ‘5.24조치’의 덫에 걸려 ‘대박’을 내기 위한 그 어떠한 후속조치를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나아가 통준위 위원들은 저마다 ‘흡수통일’ 발언을 서슴치 않는다.

‘흡수통일’은 전쟁이나 체제붕괴가 전제되어야만 한다.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이는 실현가능성도 희박할뿐더러 오히려 북한의 감정만 자극하고 있다.

필자는 지난 7월 초 중국 인민대회당에서 개최된 ‘한·중 의회정기교류체제 제10차합동회의’에 참석해 한반도를 비롯한 중국, 일본과 함께 ‘동북아 경제공동체’를 구성하자고 주장한 바 있다.

3국의 역사는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해 왔다.

때문에 3국 지도자의 의지가 상통한다면 발전지향적인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본다.

물론 일본의 왜곡된 역사인식과 중국의 불합리한 동북공정을 제 궤도에 올려놓아야 한다는 전제가 있음이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통일대박’이라는 뜬구름잡기 식으로 국민을 현혹시킬 것이 아니라 동북아시아의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보다 체계화된 전략을 수립하고 또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마련해서 추진해 나가야 한다.

스스로 펼쳐 놓은 덫에 걸려 덫이 풀리기만을 기다려서는 안된다.

어떻게 덫을 풀어낼 것인가 또한 박근혜 정부의 몫이다.

정반합(正反合)의 변증법적 사고는 우리 역사를 진보시켜 왔다.

지구상 유일의 분단국가. 그것도 민주주의·자본주의와 사회주의·공산주의에 기반하여 극한으로 나뉘어 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 신성장 동력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그래서 필자는 민주주의·자본주의의 부작용을 대폭 해소하고, 사회주의·공산주의의 한계를 분명히 극복하여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정치·경제 모델’을 정립하자고 주장한다.

일방의 주장과 강요가 아닌 신뢰와 도약을 위한 상생의 길로 말이다.

남과 북이 신뢰를 회복해서 중국과 일본을 아우르는 ‘동북아 경제공동체’를 선도해 나간다면 유럽과 미국을 거쳐 동북아 중심으로 새롭게 세계질서를 재편할 절호의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분단 70년, 온전한 광복을 위해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소명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