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건지산 학술림 전북숲유치원 숲Day 연합행사 열려

▲ 30일 전북대 건지산 학술림은 제4회 전북숲유치원 숲Day 연합행사를 진행한다.

답답한 도심에서 벗어나 숲을 활용한 아이들의 전인교육에 관심이 쏟아지는 가운데 오는 30일 전북대 건지산 학술림에서 제4회 전북숲유치원 숲Day 연합행사가 열린다.

전북숲유치원 협회원아 및 교원 60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도심에서 나고 자란 아이들에게 자유롭게 움직이며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활기차고 모험심 강한 아이들로 성장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한 연합행사를 통해 유치원 간 상호교류와 정보 나눔을 이끌어내는데 주력했으며 건강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전북숲유치원의 위상을 대내외에 알리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총 21개 유치원이 참석하는 숲 행사는 밧줄놀이, 숲 쇼파 만들기, 인디언천막놀이 등을 통해 아이들의 신체발달과 정서함양을 키우는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또한 타 유치원 또래친구들과 함께하는 체험 활동 경험을 통해 나눔과 배려, 질서, 협력 등 유아 인성교육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전북은 아직 숲 유치원이 보편화 되지 않은 상태지만 이미 유럽에선 1천여 개의 숲 유치원이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2008년부터 북부지방산림청에서 일반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숲 해설가들이 이끄는 숲 유치원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숲 유치원 개념이 자리잡게 됐다.

2010년엔 서울시 송파구청에서 숲 유치원이 시범운영 되기도 했다.

숲이 가지는 긍정적인 기능은 다양하다.

오래 걸어도 피로함이 덜한 것은 물론이고 숲 속에서 뿜어져 나오는 ‘피톤치드’라는 물질은 의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치유기능을 함유하고 있다고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숲 유치원은 아이들에게는 오감을 자극하는 살아있는 놀이터이자 깨끗하지 못한 도심에서 느낄 수 없는 자유로운 공간이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집중력과 끈기, 창의력, 언어 구사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다.

이번 행사 역시 숲과 아이들의 행복한 만남을 도와 지속 가능한 교육을 구현하는 데 최일선의 가치를 두고 2017년까지 ‘100만 명 아이들과 함께 숲에서 놀자!’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계획이다.

행사를 주관한 지명식 (사)전북숲유치원협회 전북지회장은 “우리 아이들이 여전히 갇힌 공간에서 답답하게 지내는 경우를 자주 만날 수 있다.

자연과 어우러져 뛰어 노는 숲 유치원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좋은 대안이 되고 있다고 믿는다”며 “아이들이 즐기고 서로 협력하며 배려와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숲 체험 프로그램으로 행사를 꾸민 만큼 많은 성원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이어질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전화(010-3651-6201)로 문의하면 된다.

/홍민희기자 hmh@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