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마케팅-규격-인증 지원

중소기업청이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에 3천608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해외진출지원 자금을 공급한다고 29일 밝혔다 중소기업청이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에 3천608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해외진출지원 자금을 공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2016년 중소기업 해외진출지원사업 예산으로, 지난해(2천711억원)보다 33%가량 증액됐다.

이를 통해 내년도 수출역량강화와 해외마케팅, 해외규격 및 인증 등 25개 사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중기청은 내년도 해외진출지원사업 가운데 중국에 진출하는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중국 진출 전용지원프로그램 ‘차이나하이웨이’의 경우 지원 규모를 올해 50억원에서 150억원으로 늘리고 수출실적 요건을 폐지해 사업대상을 확대하는가 하면, 사업기간도 현행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한다.

비관세장벽 해소를 위한 중국 인증 지원도 올해 24억6억천만원에서 71억원으로 늘리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효과가 본격화되는 내년부터는 시험·인증과 기술컨설팅, 환경·노무·조세 관련 정보를 모두 지원하는 ‘인증+규제해소 솔루션’ 지원도 강화한다.

또한 유망기업을 뽑아 수출실적 500만달러를 달성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집중 지원 프로그램을 신규 개설키로 했다.

이는 전국 14개 수출지원센터가 중소기업진흥공단·코트라·한국무역협회 등과 유망기업을 선정하고 기업별 전담인력을 배정해 역량 강화와 연구·개발(R&D), 해외인증, 유통망 진출 등에 최대 8억원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소비재와 한류 판촉도 강화한다.

화장품·잡화·생활용품 등 소비재부문은 기존의 수출 500만달러 미만 기업을 지원하는 ‘수출 유망 R&D’를 ‘소비재 전문 R&D’로 개편해 중국과 아세안 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케이콘(KCON), 엠넷뮤직어워드(MAMA) 등 한류연계 판촉행사도 3회에서 5회로 늘리고, 한류스타를 활용한 간접광고(PPL)와 해외 온·오프라인 유통망 연계 판매도 추진한다.

중기청 관계자는 “수출기업의 입장에서 무엇이 필요한 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며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내 몸에 맞는 사업이 있다면 적극 활용해 보길 바란다” 고 당부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