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보다 10분 늦어

서울 강남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SR고속열차가 2016년 들어 운행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하반기 SR고속열차가 영업을 개시하면 승객은 코레일 KTX와 시간•운임•서비스를 비교해 둘 중에 골라탈 수 있다.

수도권고속철은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해 새로 지은 동탄역, 지제역을 거쳐 평택에서부터 KTX와 고속철 선로를 함께 쓴다.

즉, 천안아산역부터는 SR고속열차와 KTX가 같은 노선을 운행하기에 승객들에게 선택권이 생기는 셈이다.

SR고속열차는 무정차로 달릴 때 수서역∼부산 2시간 10분대, 수서역∼목포 1시간50분대로 예상하며 몇 개역에 정차하느냐에 따라 소요시간이 달라진다.

다만 저속 운행해야 하는 도심구간을 건너뛰고 수서에서 출발하기에 서울역•용산역에서 출발하는 KTX보다 10여분씩 단축된다.

운임은 기존 KTX보다 10% 저렴하게 책정하게 돼 있다.

SR과 현대로템은 지난해 10월 SR고속철을 처음 선보였다.

열차는 총 10량으로 구성됐으며 설계 최고속도는 330km/h로 KTX 산천, 호남고속철과 같고 좌석 수는 410석이다.

전 좌석에 모바일 기기용 전원콘센트와 미색 LED조명을 설치해 이용 편리성을 높였고, 앞뒤 좌석 간 공간이 KTX-산천 대비 57㎜, KTX 대비 75㎜ 확대됐다.

SR고속열차의 브랜드는 SRT•HSR•SRH 3개 후보로 압축돼 최종 발표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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