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오전 10시30분 청와대에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강력한 대응 의지 표명과 더불어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등 핵심법안 처리의 필요성을 호소한다.

정연국 대변인은 11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박 대통령은 13일 오전 담화 및 기자회견을 갖는다"며 "담화를 발표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담화 및 회견 형식을 택한 이유는 북한의 핵실험으로 동북아 안보지형을 뒤흔드는 국가안보상의 중대변수가 발생한데다 핵심법안 처리를 위한 1월 임시국회가 열린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우선 미국의 점진적 금리인상 예고, 중국의 경기 둔화 등 새해 벽두부터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 핵심법안 처리의 절박성을 재차 호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개혁 4개 법안,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기업활력제고특별법 등 경제활성화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통해 경제체질을 개선하고 미래 30년 성장의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정기국회와 12월 임시국회에서 여야간 핵심법안 합의 처리가 거듭 실패했고, 올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이번 1월 임시국회가 법안 처리를 위한 사실상의 마지막 기회인 만큼 법안 처리의 필요성을 조목조목 설명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또한, 박 대통령은 지난 6일 북한의 핵실험 당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상응하는 대가'를 강조했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강력하고 포괄적인 제재'를 추진 중인 만큼 이에 대한 입장을 상세히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핵•경제 병진 노선'을 포기하지 않는 북한에 대한 강력한 경고와 더불어 북핵 포기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실효적인 조치를 마련하기 위해정부의 외교적 역량을 쏟아붓겠다는 의지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북핵 문제 대응과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위해서라도 북한인권법과 테러방지법의 처리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는 점도 부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박 대통령은 대내외적인 위기극복을 위해 여야의 정쟁 중단과 더불어 정부를 믿고 국민이 단합해달라는 메시지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대국민담화에서 우선적으로 핵심법안 처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북핵 문제에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힐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위기극복 의지를 표명하는 한편, 정치권과 국민이 힘을 모아 단합해달라는 메시지에 방점을 찍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예정됐던 수석비서관 회의를 취소하고, 대국민 담화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담화 및 회견은 내외신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30분 가량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TV를 통해 전국에 생방송으로 중계된다.

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하는 것은 이번이 5번째다.

박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3년 3월 정부조직개편안 관련 담화를 발표한 데 이어 2014년 2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담화, 2014년 5월 세월호 참사 관련 담화에 나섰다.

또한, 지난해 8월에는 공공•노동•금융•교육 등 4대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