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도의회 산업경제위원 

동북아 식품허브, 국가식품클러스터가 할랄식품단지 조성으로 들썩이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식품전문 국가산업단지로 세계적인 식품클러스터를 육성하겠다는 대단한 포부가 흐려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지난 3월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 이후 농식품부는 졸속으로 ‘할랄식품산업 발전 및 수출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뒤이어 익산 지역에 조성중인 국가식품클러스터 단지 내에 할랄식품 전용단지를 조성한다는 뜬금없는 소리에 시민들은 어리둥절할 뿐이었다.

수니파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집단 IS가 프랑스 등에 잇따라 테러를 자행하면서 전 세계를 공포로 내몰고 있던 상황에서 이러한 정부 정책은 익산 시민들뿐 만 아니라 전 국민들을 두려움에 내몰기에 충분했다.

또한 어떠한 주민 설명회나 공청회도 없이 국가계획이라며 일방통행식 사업 발표는 주민들의 반발이 뻔한 일이었다.

중앙정부의 눈치만 보면서 어떠한 입장 표명도 없었던 전북도와 익산시의 행태에 답답함과 실망이 뒤따랐던 게 사실이다.

결국 농식품부는 할랄식품 단지에 입주를 원하는 기업이 적다며 뒤늦게 국가식품클러스터 안에 할랄식품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백지화하겠다고 나섰다.

이후 할랄식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별도의 구역이 필요하면 일정 수준 공감대를 형성한 후 신중하게 지정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할랄 도축장 건립계획 만큼은 예정대로 지자체 공모대로 추진하겠다고 한다.

이러한 농식품부의 입장 표명에도 여전히 의혹이 남는 것은 비단 필자의 느낌만은 아니리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식품부는 대국민을 상대로 해명한 약속을 분명히 지켜야 한다.

잠시 한눈을 팔았던 것을 수습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는 당초 정부가 제시한 계획대로 추진되어야 한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지난 2007년 12월 국책사업으로 선정된 이래 “대한민국의 식품수도” 나아가 “동북아 식품허브”라는 청사진을 제시하며 농도(農道) 전북의 미래를 재조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정부에서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세계식품시장을 겨냥한 식품클러스터가 국가성장동력산업으로 활용할 만한 충분가 가치가 있다고 인정하는 바이다.

그동안 국가식품클러스터는 농식품부와 LH공사 내부 사정 등으로 당초 계획보다 늦어지면서 예비타당성조사, 국가산업단지 계획 승인, 종합계획 확정 등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 이행만 해도 6년이라는 기간이 소요되었다.

2010년 식품전문 국가산업단지 사업자가 선정된 이래 이제서야 우수암거, 우·오수관로 매설 등 토공작업 공정률이 37%에 이르고 있다.

기업지원시설 건축공사는 건축부지조성과 기초 파일 시공을 완료하고 현재 지상층 골조공사가 진행 중이다.

외국인 투자지역은 지난 10월에야 산업부로부터 지정을 받은 상태이다.

국가산업단지 조성 후 식품관련 기업들을 유치하기 위한 투자유치 노력도 여전히 진행 중이다.

에이젯시스템, 웰스프링, 프라하골드 등 국내외 식품기업들의 실질적 투자가 조기에 이루어지도록 산업단지 부지조성, 전기, 가스, 용수 등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여건도 연내 완료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나아가 입주된 식품기업들이 수출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혁신적인 물류서비스와 해외홍보, 애로기술 지원 등 물류인프라와 기업 S/W지원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다.

이번 할랄식품 전용단지와 같은 돌발상황에 한눈 팔 여유가 없다.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동북아 식품허브로 우뚝 서기위해 다시한번 고삐를 당겨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