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전주센터등 개소 예정 미래혁신산업 집중 육성 나서

전주시는 탄소산업에 이어 3D프린팅과 드론산업, 사물인터넷 등 미래혁신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이에 따라 시는 내달 교육장과 시제품제작실, 기업지원실, 창의공간 등 3D프린팅 종합지원체계를 갖춘 ‘K-ICT 3D프린팅 전주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시는 ‘K-ICT 3D프린팅 전주센터’의 개소에 맞춰 정부의 3D프린팅산업 육성정책과 연계된 신성장산업 모델을 만들어 3D프린팅산업 중심도시 역할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시는 지역특화산업인 탄소산업과 연계한 융복합 고분자 소재 기반 장비와 소재, SW원천기술 확보 및 상용화를 위해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국내 최초로 초대형(2m) 3D프린팅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시는 개발된 초대형 3D프린터를 지형도와 건축물, 전주시 캐릭터 등 대형제품 제작에 우선 활용하고, 산업적 활용범위를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시는 전주만의 차별화된 전통문화와 탄소 등 지역산업과 연계한 교육 및 기업지원 사업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이날 전북대학교 진수당에서 세계 3D프린팅 산업의 발전 동향을 알아보고 전주시 3D프린팅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2016 전주 3D프린팅 한국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와 함께 시는 내달 1일 ‘무인비행장치 안정성 검증 시범사업 개소식 및 시연회’를 개최하는 등 드론산업 육성에도 발 빠르게 나설 방침이다.

시는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기체경량화 배터리 등 경량화 소재인 탄소산업을 융합한 기술개발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