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분류에도 인도 열악 장애물 피해 도로서 운행 차량운전자 진로방해 호소 인식 개선-제도마련돼야

▲ 30일 전주시 한 도로에서 전동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차도로 주행을 해 차량과 충돌사고에 노출돼 있다. /김현표기자

최근 전북지역에서 전동휠체어가 일반도로 운행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사고 위험이 커지고 있다.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전동 보장구'지만 아직까지 뾰족한 안전 대책이 없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실제 30일 오전 11시 전주시 덕진구 인후동 한 도로. 한 시민이 전동휠체어에 몸을 실은 채 차도로 운행하고 있었다.

이곳 도로를 지나는 승용차들은 전동휠체어를 사이에 두고 아슬아슬하게 지나쳤다.

운전자들은 전동휠체어를 향해 클락션을 울려대거나 옆 차선으로 급히 차선변경을 시도했다.

운전자 김모(34•전주시 송천동)씨는 “갑자기 나타난 전동휠체어 때문에 깜짝 놀란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며 “전동휠체어는 차도로 다닐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차도로 운행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전동휠체어나 스쿠터 등은 도로교통법상 보행자로 분류돼 인도로 다녀야 한다.

하지만 전동휠체어 운행자들도 나름의 이유를 토로한다.

열악한 인도의 노면 상태와 각종 장애물, 불법 주차 차량을 피해 어쩔 수 없이 차도로 다닌다는 설명이다.

전동휠체어 운행자 A(55)씨는 “일반인들은 잘 이해하지 못한다. 턱이 낮아 보여도 이거를 타고 가다 보면 낮은 턱이라도 힘을 줘야 넘어갈 수 있다”며 “낮은 턱을 무리하게 지나가다가 보행자와 사고가 날 뻔한 후로는 차도로 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차들이 왔다 갔다 하면서 빵빵거리고 당신 왜 차도로 다니냐고 한다. 그래서 인도로 다니면 사람들이 왜 인도로 다니냐고 욕을 하는 사람도 있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이 같은 전동휠체어 차도 주행은 경찰의 적극적인 단속이 유일한 대안처럼 보이지만 현실에서는 이마저도 쉽지 않다.

경찰 관계자는 "사회적 약자들인데 차도를 다닌다고 해서 단속을 할 수도 없는 형편"이라며 "노인정 등을 찾아 주의를 당부하는 것 밖에는 대안이 없다"고 하소연 했다.

전문가들은 전동휠체어가 보행자라는 인식을 가져야 함과 동시에 전동휠체어가 인도로 다닐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전북 한 장애인 협회 관계자는 “차량 운전자들이 전동휠체어가 보행자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보행자보다는 빠르지만 차량보다 약한 전동휠체어를 배려하는 운전자세가 필요하다”며 “또한 전동휠체어가 무단횡단이나 도로로 가지 않도록 하는 제도적 또는 사회적 공감대도 형성돼야 한다.

전동휠체어 운행자들도 스스로 보행자라는 생각을 갖고 차도 주행보다는 보행자로 본분을 지켜 인도로 운행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명수기자 kms80@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