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렘, 울림, 어울림' 주제 내달 2일부터 27개국 82편 조우 개마작 '필름 판소리, 춘향뎐'

제4회 무주산골영화제

자연 속에서 함께하는 제4회 무주산골영화제가 내달 2일 개막한다.

‘설렘, 울림, 어울림’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시작하는 산골영화제는 내달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무주군 전역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올해는 총 8개의 실내, 야외상영장에서 27개국 82편의 영화들을 만나볼 수 있다.

실내상영관으로는 무주예체문화관 대공연장, 무주산골영화관 2개관, 전통문화의 집이 있으며, 야외상영관은 무주등나무운동장, 덕유산국립공연 덕유대야영장 내 대집회장에 마련되며, 무주반딧불시장, 안성면 두문마을에 이동상영관 2개소가 설치된다.

프로그램은 창, 판, 락, 숲, 길 5개 섹션으로 구분됐다.

경쟁부문인 창 섹션에서는 한국 장편 독립영화가 상영되며, 판에서는 국내외 영화들 중 독창적인 시선으로 영화의 미학을 넓힌 영화들이 상영된다.

락은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대중적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숲 섹션은 해외 영화와 애니메이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길 섹션은 찾아가는 영화관으로 무주 반딧불 야시장, 안성면 두문 마을에서 대중적 영화들이 상영된다.

개막작은 <2016 필름 판소리, 춘향뎐>이다.

예전 영화를 현대적 방식으로 재해석해 공연과 결합한 색다른 무대를 선보여 왔던 영화제는 올해도 그 기조를 유지한다.

1961년 제작된 신상옥 감독의 <성춘향>을 판소리, 라이브 연주가 어우러진 복합문화공연으로 재탄생 시킨다.

총연출은 <만추>의 김태용 감독이 맡았다.

김 감독은 제1회 개막작 총연출, 3회 한국장편경쟁부문 심사위원을 역임하는 등 무주산골영화제와 깊은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폐막작은 경쟁부문 창 섹션의 뉴비전상(대상)과 건지상(감독상) 수상작 중 한 편으로 결정된다.

경쟁작품은 최우영, 스티븐 두트의 <공부의 나라>, 고봉수 <델타 보이즈>, 김광복 <사월의 끝>, 강석필 <소년, 달리다>, 박석영 <스틸 플라워>, 김진황 <양치기들>, 김이창 <어린이 정경>, 김종관 <최악의 여자>, 최정민 <프레스>, 박홍민 <혼자> 등 총 10편이다.

유기하 집행위원장은 “무주산골영화제는 무주라는 작은 곳이 축제의 중심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펼쳐지는 영화 소풍길에 많은 이들이 함께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윤가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