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정동영-전주시 합의 대체부지 2곳 거론 "한전 문제해결시 이전" 주민 토지주 반발 설득과제

송천변전소 신축사업이 새 사업부지로 이전하는 쪽으로 사실상 합의됐다.

특히 후속 조치로 새로 이전할 대체부지 마련과 대체부지 주변 민원 해결, 공사가 중지된 옛 송천역 건설현장의 매립비용 문제 해결이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송천변전소 사업 주체인 한전 측과 정동영 국회의원 당선인, 박혜숙 시의원 등 의원 측, 전주시는 지난 25일 전주시청 3층 시장실에서 변전소 문제를 놓고 머리를 맞댔다.

이날 회의에서는 의원과 주민 측에서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던 현 사업부지에서의 변전소 설치 불가 방침과 함께 새로운 부지 이전이 논의됐다.

현 송천변전소 사업부지 결정 과정에서 주민 의견수렴이 빠졌던 점과 지난해 8월 과장 전결 등의 절차상 문제점도 거론됐다.

회의에서는 무엇보다도 송천변전소 이전에 필요한 대체부지(이전부지) 문제가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참석자들은 대체부지를 새로 마련하고 인근 주민이나 토지주의 민원을 해결해 사업부지 이전을 추진하자고 결론을 내렸다.

김승수 전주시장도 이날 회의에서 변전소 이전에 공감하고 이전할 대체부지를 적극적으로 찾아볼 것을 관련부서에 주문했다.

이와 관련 사업 주체인 한전 측은 향후 2개월 내에 전주시와 의회가 나서 대체부지를 마련하고 민원 문제를 해결한다면 송천변전소를 이전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현 상태에서도 전주시에서 요구한 2017년 상반기 또는 입주 시점인 하반기(10월)까지 에코시티 전력공급에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시간이 촉급하다는 것이 이유다.

새 부지로 이전하더라도 사업기간이 16개월에서 18개월까지 소요되는 만큼 전력공급은 2018년 4월을 넘기게 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이날 회의 결과에 따라 현재까지 대체부지로 거론되고 있는 곳은 대략 2곳이다.

2곳 중 한 곳은 이미 2필지의 토지가 매물로 나와 있어 대체부지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에서 유리하다.

다른 한 곳은 땅 주인이 아직까지 부지매도 의사가 없는 곳으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상태다.

문제는 새 부지가 매입되더라도 주변 토지주들의 민원을 어떻게 설득해야 할 지가 관건이다.

대체부지 2곳 가운데 상대적으로 여건이 유리한 곳은 주변에 작은 한 마을이 있어 주민의견을 수렴해야 하고 땅값 하락을 우려하는 토지주들의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른 또 한 곳도 주변에 마을은 없지만 토지주들의 반발을 잠재워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민원 해결이 무엇보다 중요한 쟁점으로 부각되는 이유는 지난해 8월 현 부지의 변전소 허가를 얻어내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설명회나 공청회를 단 한 번도 거치지 않았다는데 대한 반면교사의 교훈으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민원 해결을 위해서는 주민들에 대한 사업 설명회나 공청회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20%의 공정률을 보이다 중단된 현 사업부지의 매몰비용을 누가 부담해야 하는가의 문제도 남아 있다.

한전 측은 당연히 사업지 이전을 요청한 측에서 매몰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 옛 송천역 부지 매입비용과 터파기, 콘크리트 타설 등의 시설비용이 62억원에 이르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매몰비용도 문제지만 대체부지를 어디로 정하느냐의 문제와 대체부지를 정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주민 민원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한 문제가 더 크다”며 “변전소 이전에 합의를 이끌어낸 만큼 관계자들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심도 있는 고민을 해야 할 부분이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