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전서 원거리 수급 수송비용 등 서비스 불편 전북 화폐수급 재개 절실

광주전남본부에 흡수된 한국은행 화폐수급업무를 전주로 되찾아 오기 위한 공동 노력이 시작됐다.

특히 전주는 지난해 5월 국민연금공단의 전북혁신도시 이전과 오는 2017년 2월 예정된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계기로 금융산업 특화도시로의 도약을 앞두고 있어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화폐수급업무 재개가 더욱 절실하다.

화폐수급업무는 국책은행인 한국은행이 전국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화폐를 발행하고 환수하는 일이다.

하지만 지난 2012년 2월 한국은행은 조직과 인력 개편을 위해 전북본부 등 전국 16개 지역본부가 담당하고 있던 업무를 5대 광역본부로 통·폐합했다.

이 때문에 도내 금융기관들은 화폐수급 거래를 위해 약 80㎞~100㎞ 정도 떨어진 광주전남본부와 대전충남본부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또한 원거리 화폐수송에 따른 비용발생과 위험 부담 등을 안고 있으며 화폐 매입과 신권서비스 제공 등 고객서비스 차원에서도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27일 전주시 소재 금융기관, 지점 대표들과의 조찬간담회를 갖고 향후 지역 산업계, 정치권 등과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화폐수급업무 재개를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이정영 전북은행 부행장, 정형모 농협중앙회 전주·완주군지부장, 강종천 전주우체국장 등 전주시 소재 11개 금융기관, 지점 대표들은 전북지역 화폐수급업무 재개 필요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화폐수급 업무 재개를 위해 지역 정치권, 전북상공회의소 협의회 등과 역할분담을 통한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각 금융기관 본부차원의 대응은 물론 한국은행을 방문해 시민들의 염원이 담긴 서명서를 전달하는 등 설득에 나서기로 했다.

현재 전북과 광주·전남을 관할하는 각종 공공기관과 기업본사, 행정기관 등 90% 이상이 광주에 편중돼 있는데다 화폐수급업무마저 광주전남본부에 통합되면서 전주시민들의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게다가 전주는 국내 3대 지방은행이며 인천과 경기, 충청, 호남을 통틀어 서부권역 유일의 지방금융지주사인 전북은행 등 다양한 금융기관이 있지만 원활한 화폐수급이 어려워 지역 내 자금 과부족 해소 등 금융기관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하는 데는 제약이 따르고 있다.

이 때문에 금융감독원도 전북지역 금융사무 급증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전주이전, 전북은행(JB금융지주) 등 주요 금융기관의 검사감독 권한 강화를 위해 지난 2월 전주사무소를 전주지원으로 승격시키기도 했다.

더구나 한국은행은 조직과 인력 개편 당시 화폐수급업무가 중단된 지역 중 인천본부와 강원본부의 화폐수급업무를 최근 재개하기로 하면서 전주시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간담회에서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화폐복원업무 재개는 도민들의 자존감 회복과 호남 내 균형발전 등을 위해 반드시 이뤄내야 할 과제다”며 “금융기관들의 불편해소를 위해 지역 금융권, 상공회의소, 정치권 등과 화폐수급업무 재개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