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의병의 날, 6일 현충일, 25일 한국전쟁 등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완주군이 나라사랑의 정신을 다시 한 번 각인해보는 고장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완주군은 임진왜란 때의 이치 및 웅치 전투 전적비를 비롯해 동학농민혁명 기념지, 독립운동 추모공원 등 호국보훈을 상징하는 곳이 다수 산재해 있다.

우선 임진왜란(1952년·선조 25년) 당시 호남으로 진출하려는 왜군과 맞서 싸워 전주성을 지키고 호남 곡창지대를 왜군의 수탈로부터 막아내는 전과를 거둔 이치 및 웅치 전투 전적비가 있다.

당시 왜군은 주력부대를 둘로 나눠 한 쪽은 금산을 점령한 후 이치(梨峙·베티제)를 거쳐 전주를 공략하고, 다른 쪽은 장수·진안을 지나 웅치(熊峙·곰치재)를 넘어 전주성으로 진격했다.

이에 나라를 지키려는 1만2000여명의 무명 농민의병이 참전해 관군과 함께 결사항전으로 전쟁에 임해 승리를 거둠으로써, 임진왜란의 전세를 역전시키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현재 운주면의 이치와 소양면의 웅치에는 이를 추념하기 위한 전적비가 있는데, 올 3월 19일에는 이치전투에서 순국한 무명 농민의병을 위한 추념비가 제막되기도 했다.

군은 이와 함께 봉건 정부의 수탈과 일본의 침략에 맞서 반봉건과 반외세를 목적으로 시작된 동학농민혁명의 2차 봉기와 최후 항전지로 이름이 알려져 있다.

2차 봉기는 폐정개혁이 아닌 항일투쟁의 성격을 띠었는데, 삼례읍은 전봉준 장군이 동학군의 근거지로 삼은 곳이다.

특히 2차 봉기 당시 수많은 농민군이 삼례에 재집결했으며, 동학농민혁명 삼례봉기 역사광장과 기념탑이 당시 그들의 호국정신을 후손들에게 전해 주고 있다.

아울러 농민군 최후 항전지라는 점에서 역사적 가치가 높은 완주군의 대둔산 전적지가 있다.

이곳은 농민군이 대둔산의 험한 산세를 활용해 일본군에 끝까지 항전했던 곳으로, 지금도 돌담 등 당시의 유적이 남아있다.

이 밖에 완주군 경천면 용복리에는 완주독립운동 추모공원이 위치해 있다.

이곳은 완주 출신의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28위의 애국애족정신과 위업을 기리고, 군민의 민족정기 선양을 위한 산 교육장을 마련하기 위해 조성됐는데, 총 1만446㎡ 부지에 사당, 기념관, 관리사, 정각이 건립돼 있다.

공원 내에는 독립운동 기념탑과 6.25 참전 기념탑, 베트남 참전 기념탑 등이 건립돼 나라사랑과 민족정기를 드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완주군은 또 다른 호국보훈의 고장으로 유명한 경북 칠곡군과의 자매결연을 통해 이 같은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고 있다.

군 관계자는 “지리적으로 주요한 곳으로 평가받는 완주군의 경우 역사적으로 나라를 지키기 위한 선조들의 정신과 피가 연연히 흐르는 곳이다”며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완주군의 주요 기념지를 찾아 나라의 중요성을 재차 느껴보는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완주=김명곤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