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경찰 파악금액 10억 보조금 부당지원 시민에 전가"

▲ 신성여객 수입금 횡령 관련 기자회견이 열린 22일 전주지방법원 앞에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전북지역버스지부 회원들이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김현표기자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전북지역버스지부는 22일 “전주지검은 신성여객의 수입금 횡령 사건의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최근 경찰이 적발한 범죄사실에 따르면 신성여객 경영진은 수년 간 주기적으로 현금 수입금을 별도 계좌에 입금해 횡령하는 수법으로 수입금을 축소했다"며 "여기에 허위로 회사 임원을 등재하고 매달 임금을 지급하기도 했다.

경찰이 파악한 횡령 금액만 10억 원이 넘는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신성여객은 지난해 10월31일 경영악화와 과도한 채무를 이유로 법원에 기업 회생을 신청했다”며 “하지만 경찰 수사에서 드러났듯이 지속적인 경영 악화 속에서도 경영진은 회사를 정상화시키지 않고 자기들 뒷주머니 챙기기에만 여념이 없었고 법적, 도덕적으로 어떠한 책임도지지 않았으며 그 피해는 노동자와 시민에게 전가됐다”고 주장했다.

또 "전주시의 보조금은 회사의 적자 규모에 상응해 산정되기 때문에 수입금이 줄면 그만큼 보조금이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며 "신성여객 경영진이 수입금을 횡령한 만큼 시민들의 세금이 부당하게 지원됐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검찰은 시내버스 현금 수입을 횡령해 시민들에게 피해를 입힌 신성여객 경영진을 즉각 구속하고 사건을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범죄 사실이 드러나면 반드시 책임자가 합당한 처벌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성여객 대표 한모(75)씨 등 임원 3명은 회사 운영자금을 빼돌린 혐의(횡령)로 경찰에 불구속 입건됐다.

전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009년부터 최근까지 시에서 지급한 보조금과 회사의 수익 중 수억원을 개인계좌로 빼돌린 혐의로 한씨 등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김명수기자 kms80@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