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군수 사업 철회 촉구 김시장 의견 즉각 수용 "완주 동의없이 이전안해" 굳이 비공개 면담 의아

전주 예비군훈련장(전주대대)을 완주로 옮기려는 전주시의 계획을 놓고 박성일 완주군수가 김승수 전주시장실에 찾아와 이전 철회를 요구했다.

박 군수는 6일 오후 전주시청 시장실을 방문해 김 시장과 면담을 갖는 자리에서 “전주시가 완주군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국방부와 전주대대 이전을 추진한 데 대한 유감 표명을 군민들이 요구하고 있다"며 "대대 이전 철회 또는 백지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 군수는 "완주군과의 협의 없는 전주대대 이전은 불가능하다. 주민들이 봉동읍 106연대 내로 들어오는 것에 대해 반대를 표명했기 때문에 군수로서 주민들 뜻을 따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시장은 즉각 박 군수의 요구를 수용했다.

김 시장은 박 군수에게 완주군 동의 없이 전주대대 이전을 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담긴 공문을 보내기로 약속했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전주시는 이날 ‘우리 시에서는 이후 완주군의 동의 없이는 완주군 내로 전주대대의 이전을 추진하지 않을 계획’이라는 내용의 공문을 완주군에 전달했다.

하지만 이 같은 양 자치단체장의 만남을 놓고 ‘완주군 동의없는 전주대대 이전은 없다’는 원론적인 내용 이면에 또 다른 이야기가 오고 간 것 아니냐는 추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는 최근 완주지역 모 군의원과 전주대대 이전반대 완주군비상대책위원회 등에 의해 전주대대의 현 35사단 106연대 내 이전과 관련 모종의 합의가 있지 않았냐는 설이 파다하게 퍼져 있기 때문이다.

실제 해당 시•군 지역에서는 전주대대 이전반대 대책위에서 전주시에 양해각서 사본을 요청하면 제시할 수 있다거나 양해각서를 본 사람이 있다는 소문들이 나돌고 있다.

이 때문에 전주대대의 완주지역 이전 문제가 전주시와의 갈등과 지역민심을 갈라놓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박 군수가 전주시장과 비공개 면담을 추진한 것은 반대표를 겨냥한 다분히 계산된 ‘정치적 행보’가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박 군수는 2만5,000명 정도에 달하는 봉동지역 주민들과 전주대대 이전 반대에 뜻을 같이 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시해 왔다.

다분히 주민들의 ‘표심을 의식한 처신’이라는 말들이 무성하다.

게다가 전주시에 전주대대 이전 계획 철회 또는 백지화를 요구하기 위해 방문한 마당에 굳이 비공개 면담을 가질 필요성이 있느냐는 점이다.

뭔가 공개하지 못할 내용 있기 때문에 비공개로 하지 않았느냐는 것이다.

현재 35사단 106연대가 있는 옛9군단 자리는 지난 4.13총선 전에 임정엽 당시 완주진안무주장수 후보의 공약사항이 걸려 있던 지역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당시 임정엽 국민의당 완주진안무주장수 후보는 “완주군민의 동의 없는 전주대대의 완주군 봉동읍 이전을 반대한다”며 “106연대 부지를 ‘완주판 에버랜드’로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두 사람 사이의 정치적 역학관계를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날 박 군수와 김 시장의 만남이 완주군 동의없이 완주군 내로 옮기려는 전주대대의 이전 계획에 대한 철회 또는 백지화 요구라는 점에 대해서는 왈가왈부할 수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민감한 시점에 비공개 면담이 이뤄지다 보니 두 단체장의 만남을 두고 설왕설래하는 시각이 만만찮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