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국내 4대 종교 손모아 세계종교문화축제 전북서개최

개신교와 불교, 원불교, 천주교 등 국내 4대 종교의 ‘2016 세계종교문화축제’가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전주시 등 도내 5개 시·군에서 열린다.

이웃종교와의 화합과 상생을 염원하며 마련한 이번 세계종교문화축제는 ‘내 안의 기쁨이 당신에게’를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오는 20일 오후 7시 풍남문에서 열리는 여는 마당을 시작으로 종교열린마당과 종교문화마당, 세계종교포럼, 종교어울마당, 닫는 마당 등 크게 여섯 마당이 진행된다.

4대 종교는 여섯 마당을 통해 각 종교의 공연, 성물과 음식, 영화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통해 서로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첫날 여는 마당에서는 세계종교문화축제에서만 만날 수 있는 개신교 판소리와 원불교 교무밴드, 불교 스님의 색소폰 연주, 천주교 중창, 4대 종교 지도자들이 함께 부르는 평화의 노래 합창 등 다양한 공연이 마련되며 가수 안치환의 축하공연도 펼쳐진다.

21일부터 24일까지 매일 오후 7시(22일은 오후 8시) 풍남문에서 펼쳐지는 종교 열린마당은 종교별 특색 있는 야외 공연으로 꾸며진다.

종교문화마당은 일종의 종교문화엑스포와 같이 각각의 종교와 의료, 교육, 여성, 인권, 과학, 문학, 성물, 음식, 복식, 음악, 미술, 건축, 영화 등 종교 속에 녹아 있는 문화콘텐츠를 소개하는 시간으로 꾸며진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풍남문광장에서는 4대 종교 관련 유물들이 전시된다.

전주와 익산, 김제, 완주, 진안 등 5개 시·군에 분포된 종교관련 유적지와 종교박물관 등을 탐방하며 이웃 종교를 돌아보는 시간도 마련된다.

탐방 참여자는 전주한옥마을 투어 및 전라북도 종교문화탐방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2016 세계종교문화축제 홈페이지(www.wrcf.or.kr)에서 선착순 접수 후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교황청에서 한국에 보낸 최초의 서신이 역사상 처음으로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된다.

또한 21일 오후 4시에는 국립무형유산원 국제회의실에서 ‘연민(憐愍, COMPASSION)’을 주제로 한 세계종교포럼이 열린다.

세계종교문화축제 관계자는 “서로 다름을 존중하고 나눔과 상생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널리 알리려고 축제를 마련했다”며 “‘내 안의 기쁨이 당신에게’라는 주제에 맞춰 4대 종교의 독특한 문화를 서로 이해하고 타 종교와 교감해 보는 시간이 되기를 염원한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