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1년 시작된 새만금 사업을 제외하면 전북에서 추진된 대형 프로젝트 사업이 뭐가 있습니까” 낙후 전북의 원인을 묻는 질문에
도 고위관계자는 이렇게 잘라 말한다










“지난 91년
시작된 새만금 사업을 제외하면 전북에서 추진된 대형 프로젝트 사업이 뭐가 있습니까” 낙후 전북의 원인을 묻는 질문에 도 고위관계자는 이렇게 잘라 말한다.

미래의 땅,
약속의 땅으로 여겨온 새만금 사업의 방조제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지역 경제를 견인할 또 다른 대형 국책 사업을 적극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서서히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현재 전북에서 국가예산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형 국책사업가운데 단일 사업으로는
새만금 간척 종합개발사업을 제외하고 1조원을 넘는 사업은 사실상 없는 형편이다. 비록 군·장신항만 건설, 익산~포항 및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1조원을 넘지만 도내 단일지역에 국한된 사업은
아니다.

문제는 앞으로도 지역 발전을 견인할 대형 사업이 없다는 점이다.

전북도가 중장기 국책사업으로 구상하고 있는 사업가운데 총사업비가 1조원을 넘는 사업은 새만금 신항만 건설, 군산 해양관광단지 조성, 동서 횡단철도 건설, 무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 등이다.
하지만 이 마저도 사업 시행 여부가 불투명한데다 단일 지역 사업으로는 새만금 신항만 건설 사업과 군산 해양관광단지 조성 사업이 고작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역대 정권이 전북에 준 선물은 고작 새만금 사업에 불과하고, 이 마저도 최근 3대 정권 동안은 없다”며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하지만 타 시도의 경우 대구·경북의 밀라노프로젝트사업을 비롯, 경상남도의 메카노 21사업 등 그 동안 수 조원대를 육박하는 대형 국책 사업들이 줄을 이었다.

해당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사업 발굴 노력과 역대 정권의 적극적인 지원이
결합한 합작품이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대형 사업이 전북에서 추진되지 못했던 원인은 뭘까.

전주상의 관계자는 “지역 편중 개발 정책을 편 정부, 적극적인 사업 개발 의지를 실종한 행정, 여기에다 시장경제원칙 앞에 서울로
향해 전북을 떠나는 지역 경제인들이 삼박자로 만들어낸 당연한 귀결”이라고 분석한다.

대형 신규 사업이 중요한 이유는 단일 사업
자체만으로도 대규모 자금이 지역에 유입되는 효과도 있지만 이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더 크기 때문이다. 새만금 사업이
그 대표적인 예다. 새만금 신항, 새만금 내·외부개발사업 등 파생상품을 양산한데다, 또 뜻하지 않은 관광산업까지 여파를 몰고 왔기 때문.

21세기 프론티어연구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양성자가속기사업, 동부 산악권의 부가가치가 큰 장수경주마육성목장사업, 동북아 물류 중심지를 향한 새만금 신항 등 새만금 외부개발사업,
국제적 관광위락단지 조성을 목표로 한 군산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 전북의 미래가 담보된 사업이다.

하지만 이들 사업가운데는 정부의 보증수표를
받고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사업이 있는가 하면, 정부의 일관적이지 못한 행정 때문에 지연되고 있는 사업도
있다.

 

 

/신정관기자 jk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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