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선에서 전북 정치권이 막판 고심에 들어가 있다.

이번 대선에 전북 출신이 대선 후보 경선 즉 당내 경선에 뛰어들 것인지를 놓고서다.

최근 분위기로선 “누군가는 전북 몫과 정권교체를 위해 나서야 한다”는 당위성이 높지만 최종 결정은 내려지지 않은 상태다.

하지만 만일 전북 정치인 중 누군가 이번 경선에 참여한다면 경선-본선 전략을 고려해 두 가지를 주문하고 싶다.

첫째, 출마 변에서 대선 출마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

왜 출마를 하는 것이냐는 점인데 국가발전, 정치개혁, 재벌개혁, 노동개혁 등과 같은 누구나 제기하는 두루뭉술하고 일반적인 선에서 출사표를 던져선 안 된다.

유권자들에게 각인될 수 있는 파격적이면서 세밀한 내용을 담은 이슈를 내놓아야 한다.

이른바 기득권 계층으로부터 비난 받을 이슈도 마다하지 말아야 한다.

대선 유력 주자들이 표를 의식해 에둘러 피해가는 그런 이슈들이다.

실제로 노동 개혁, 공직사회 개혁 등과 같은 거대한 사안을 디테일하게 제기하면 ‘뭇매’를 맞을 수 있다.

국회의원 선출의 경우에도 “관련법 개정을 통해 비례대표를 축소하고, 필요할 경우에도 단 1회로 제한하겠다”는 등의 민감한 문제지만 국민으로부터는 긍정적 평을 받을 수 있는 사안을 거론할 필요가 있다.

물론 공천권을 행사해야 하는 당 지도부 및 동료들로부터 눈총을 받을 수 있다.

개인적 생각이지만 병역 또한 “기간 축소가 능사가 아니라 오히려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면 어떤가. 출마 변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은 전북 몫을 찾겠다는 내용은 제외해야 한다.

대선을 염두한 정치인이 특정 지역을 거론한다면 당연한 말이지만 타 지역에선 반기지 않을 것이다.

경선을 잘 치르면 자연스레 출신 지역으로 힘이 쏠리게 마련이다.

둘째, 당 후보 경선 방식에 대한 입장이다.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7일 국민의당과 통합하면서 경선 방식에 대한 힘겨루기가 본격화할 것이다.

실제, 당내 경선 방식이 최종 결정되기 전까지 주요 후보들은 자신에게 유리한, 세부적 사안까지 챙길 것이다.

이 과정에서 후보 진영간 트러블이 생기고 당내 불협화음이 발생하게 된다.

만일 전북 정치인이 경선에 참여한다면 그는 “경선 방식, 세부적 룰 모든 것을 당 선관위에서 정하는 대로 따르겠다. 우리는 아무 것도 요구하지 않겠다”고 대인다운 면모를 보이면 어떨까. 야당의 후보가 돼서 국가 최고 지도자 선거에 출마하려는데 적어도 그 정도의 자신감을 보여야, 유권자들이 관심을 보일 것이다.

현재 전북 상황에선 당 후보 경선에 뛰어들 수 있는 정치인은 사실상 국민의당 소속 의원 밖에 없다.

국민의당에서도 4선의 정동영, 3선의 유성엽 의원 등이 대상이다.

아직까지는 전북 인사들의 전국 인지도, 지지도가 주요 경쟁자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이들이 미리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면 지역구는 물론 전북을 기반으로 여론 지지도가 서서히 상승했겠지만 일단 초반 스타트 타이밍은 놓쳤다.

설 이전에 출마를 선언하는 게 효과적이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설 연휴를 넘어섰다.

그러나 늦었다고 생각되더라도 새로운 발상과 전략으로 충분히 유권자 마음을 살 수 있다.

특히 3~4파전이 예상되는 국민의당 후보 경선은 민주당에 비할 때 전북이 승부를 걸어볼 만 하다.

기득권 층에 과감히 맞서고 후보 경선 방식을 당에 전적으로 일임하는 등의 승부사적 기질을 보이면, 지금이 그리 늦은 것도 아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