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신고센터 경찰들을 중심으로 범죄 현장의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드라마 ‘보이스’를 보다보면 다시 한 번 올바른 112신고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다.

신고 접수 시 신고자가 어디에 있는 지는 범죄 사실보다 중요하다.

간혹 장소를 말하지 않아도 통신기기 GPS 추적 등을 통해 ‘경찰이 알아서 출동하겠지’하고 생각하는 신고자들도 계신다.

하지만, GPS의 경우 정확한 위치가 아니라 기지국으로 수신이 잡히는 등 환경적 요인으로 신고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경찰에 신고할 때 신고자가 가장 먼저 말해야 할 것이 자신의 정확한 위치이다.

위치를 말할 때 주변의 건물이나 식당이름 등 특정 장소나 가게 전화번호, 주소부터 먼저 말해주면 경찰의 출동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

만약 건물이 없는 곳이라면 주변에 전봇대를 찾아 거기에 적힌 ‘고유 번호’를 불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봇대의 고유번호는 숫자와 알파벳이 조합되어 지상에서 2.5m, 대략 전봇대에 ‘위험’이라고 쓰인 붉은색 글자 밑에 적혀있다.

경찰청 112통합시스템에는 전봇대의 고유 번호 입력 시 곧바로 주소와 지도에 위치가 표시돼 경찰이 추적하는데 도움이 된다.

문자로 신고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정확한 위치와 상황을 알려야 출동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간혹 정확한 위치 파악을 위해 현장출동 경찰이 신고자에게 다시 연락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 ‘빨리 오지 않고 전화만 하냐’며 답변 대신 화만 내는 경우가 있다.

이는 출동 지연이 아닌 신속하게 출동하기 위한 것이므로 정확한 답변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

올바른 112신고가 위험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음을 기억해야한다.

/김소정 고창경찰서 흥덕파출소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