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일부사립대학 신입생 정원확보 총력··· 등록금 면제 무료 해외연수 등 혜택 제시 대학평가 불이익 위기느껴

도내 일부 사립대학에서 신학기를 앞두고 신입생들에게 각종 혜택까지 동원하면서 신입생 충원율 높이기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23일 도내 대학가 등에 따르면 각 대학별로 추가 모집 등 2017학년도 입시전형이 마무리 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학기를 앞두고 신입생 정원 확보를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전국적인 현상으로 수도권 보다는 신입생 정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지방 사립대와 전문대 등을 중심으로 무료 해외연수에 등록금 면제 등 파격적인 특별 혜택 등을 제시하며 신입생 유치에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실제 전북의 한 사립대학의 경우 신입생 전원에게 15일간의 동남아 연수 혜택까지 마련했다.

전액 무료로 추진할 예정이었지만 신청만 하고 불참하는 학생을 막기 위해 올해는 전체 비용 170만원의 10% 가량을 받는다.

도내 또 다른 전문대의 경우는 4~6주 과정으로 뉴질랜드, 괌, 필리핀 등에서 어학연수 기회를 제공키도 한다.

더욱이 이들 대학 중에는 신입생 확보를 위해 전액 등록금 지급은 물론 각종 장학금 특전까지 총 동원하고 있다.

이 같은 대학들의 신입생 충원율 제고를 위한 피나는 노력은 대학 경쟁력의 척도와 학교 존폐를 가르는 핵심 요인인 만큼 간과할 수 없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사실 신입생 한 명을 유치하면 졸업 때까지 사립 전문대의 경우 평균 2,000만원, 사립 4년제 대학은 3,000만원 안팎의 등록금을 걷을 수 있다.

이들 대학이 학교 재정 운용에 있어 대체적으로 학생 등록금에 의존하는 사정을 고려하면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액수다.

특히 교육부가 각 대학을 평가하는 데 있어 신입생과 재학생 충원률 등을 주요 지표로 삼아 평가를 통해 각종 재정지원에 철퇴를 휘둘리는 실정을 비춰 볼 때 위기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충원율이 낮으면 각종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불이익을 받게 되고 결국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게 된다.

도내 한 사립대학 관계자는 "교육부가 대학구조개혁 일환으로 각 대학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고 낮은 평가를 받은 대학에는 재정지원 제한과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혜택 축소 등의 불이익을 주고 있다"면서 "이 같은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신입생을 최대한 확보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학 관계자는 "신입생을 채우지 못하면 학생과 학부모에게 '문제 있는 학교'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게 된다.

이를 통해 갈수록 신입생 모집에 더 큰 어려움을 겪는 악순환에 빠져들게 된다"며 "이럴 경우 결국은 학교가 문을 닫을 수밖에 없어 살아남기 위해서는 신입생들에 혜택을 줘서라도 충원률 확보에 큰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