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개발지원사업 대상 제외 최순실 이권개입 의혹 제기돼

전북지역 뿌리기업 성장의 돌파구로 제시돼 왔던 ‘미얀마 뿌리산업진흥센터 구축사업’이 돌연 무산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려있다.

22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최근 미얀마 정부와 우리나라 정부에서 논의됐던 미얀마 뿌리산업진흥센터 구축사업이 무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간 도는 산통부의 ‘산업통상협력개발지원사업’을 통해 해당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 사업은 미얀마에 뿌리산업과 관련한 인력양성과 기업지원, 생산·시험 인프라 구축 등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추진돼 왔다.

도는 미얀마에 센터가 운영되면 세계 주요국들이 선점하지 않은 시장에 국내 뿌리산업의 거점이 확보되고, 지역기업들이 진할 수 있는 교두보로 사용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해 왔다.

이를 위한 논의는 구체적이고, 장시간 진행돼 왔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해 3월 미얀마 산업협회와 전북뿌리연합회가 업무협약이 체결됐고, 그 달 미얀마에 센터 구축의 필요성이 제안됐다.

지난 1월까지 두 차례에 걸쳐 미얀마 산업부 차관과의 면담이 이뤄졌다.

특히 미얀마 정부는 대기업 보다 중소기업의 미얀마 진출을 기대한다는 의사까지 전달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지난 2월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 1단계 사업제안서가 제출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처럼 최근까지 양국 정부뿐 아니라 뿌리기업들까지 공감대와 사업진행을 자신해 온 상태였다.

하지만 최근 산업부는 산업통상협력개발지원사업의 지원 대상에서 해당사업을 제외시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산업부의 그간의 입장과 노력들이 돌변해 사업진행을 무산시킨 것이다.

산업부의 입장이 돌변해 사업을 무산시키면서 각종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의 연계성이다.

최근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가 ‘미얀마 K타운 프로젝트’ 의혹에 휩싸이면서 검찰수사를 받는 등 최순실의 미얀마 이권개입 의혹이 끝없이 제기되고 있다.

현 상황에서 해당사업을 추진할 경우 국정농단 사태에 휘말릴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됐다는 풍문이다.

또 양 국가의 협의가 있어야 해당사업이 추진된다.

양 국가의 연결고리로 현지에 있는 주미얀마 대사 등 대사관의 역할이 반영될 수밖에 없다.

자칫 해당사업의 취지가 사라지고, 국정농단의 사업 중 하나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됐다는 의견이다.

도 관계자는 “해당사업이 최근 산업부에서 배제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다시 사업을 보완해서 재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와 뿌리기업 관계자들은 해당사업 예정지인 미얀마 현지를 방문 중인 상태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