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 해상풍력 비대위 출범 풍력단지 건설 중단 촉구 실증단지 동의없이 추진

▲ 23일 부안예술회관에서 부안-고창 군민들로 구성된 '서남해 해상풍력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식을 가졌다.

한국해상풍력(한해풍)이 부안·고창앞바다에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이를 저지하기 위한 범 부안·고창군민 대책위원회가 23일 출범했다.

부안·고창군민들로 구성된 ‘서남해 해상풍력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인배)’는 이날 오후 2시 부안예술회관에서 지역 정치인 및 기관 단체장, 부안·고창군민 등 700여명이 참가한가운데 출범식을 갖고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건설사업에 대한 즉각적인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이번 대책위는 양 지역 정치인들과 수협, 어업인들이 지역간 이해관계에서 벗어나 생명의 보고인 바다를 지키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게다가 조만간 군산어민들을 비롯해 김제, 전남 영광어민들이 대책위에 합류할 예정이어서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사업 저지를 위한 대책위의 활동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김인배 위원장은 이날 출범식에서 “뒤늦은 감은 있지만 오늘 서남해 해상풍력 저지 발대식을 부안·고창군민이 공동으로 협력 대처키로 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고 의미가 크다고 본다”며“출범식이 끝나면 군산, 김제, 영광 어민들과 바다를 아끼고 생명과 환경을 소중히 생각하시는 모든 분들과 뜻을 같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칠산 앞바다는 매우 혹독한 시련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며“매일 뿜어져 나오는 영광원전과 바다모래 채취, 새만금방조제 등으로 바다생태계가 교란되는 등 환경이 파괴되는 행위가 서슴지 않고 자행되고 있어 더 이상 강 건너 불 보듯 방관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바다는 그 동안 우리에게 풍요를 끊임없이 안겨줬던 어머니 품과 같다.

이런 바다를 토목중심 행정편이주의적인 발상으로 마구 파헤치고 파괴하는 행위를 더 이상 용납해선 안된다”며“신재생에너지란 미명하에 서남해 풍력단지를 위도와 고창사이 바다 한가운데에 1단계로 실증단지 사방 5km 면적에 주민들의 동의 없이 강행 추진하고 있어 어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바다 생태계를 송두리째 파괴하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의 의견을 묵살하고 행복권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해선 안된다”며 산업지원 통상부와 한해풍은 즉각 사업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해양수산부는 어민들의 입장과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바다환경의 보전과 이용계획을 수립, 실행해 친환경 지속가능한 풍요의 바다를 만들어 주길 간곡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이날 출범식이 끝난 후 부안읍 주요거리에서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 반대를 위한 시가지 행진을 진행했다.

한편, 서남해 해상풍력실증단지 건설사업은 정부가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10조2,000억원을 투입해 2019년까지 위도 연안바다에 5㎿급 풍력발전기 500기를 설치하는 대규모 해상풍력 개발사업에 앞서 한해풍이 위도 연안에 4,300억원을 들여 100㎿급 실증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런 가운데 감사원은 최근 4,890억원이 투입된 제주 대정해상풍력발전사업이 경제성이 낮아 사업을 추진한 업체에게는 이득이 될지는 모르나 국민들에겐 오히려 투입된 사업비가 전기요금으로 전가될 우려가 있어 해상풍력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도록 관리·감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바 있다.

/부안=김태영기자 kty5687@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