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임금-복지 문제 논의" 사측 "의견 듣고 개선 할 것"

전북도 대표적인 출연기관인 (재)전북테크노파크가 최근 직원전원이 동참하는 노동조합을 결성, 향후 진행될 단체교섭 과정에 이목이 쏠려있다.

전북테크노파크를 마중물로 도 출연기관들의 노동조합 결성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테크노파크는 민노총 공공연구노조 산별노조에 가입하고, 지난 13일 창립총회를 거쳐 임원선출 등을 완료했다.

노조가입은 가입대상 75명중 68명이 동참했다.

이는 사측을 대변하는 원장과 실장, 인사·행정 등의 인원을 제외하면 사실상 모든 직원이 노조에 동참한 것으로, 노조는 사측에 가입 승인 통보와 함께 단체교섭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노조는 사측관의 단체교섭과정에서 직원들의 임금과 복지 문제, 인권보호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전북테크노파크 직원들은 전국 평균을 밑도는 연봉을 수령해 왔다.

전국 18개 테크노파크 중 지자체의 출연기관은 12곳이나 되지만 전북테크노파크 5~6급(연구원) 연봉은 최소 2천만 원~3천800만 원 수준에 불과하다.

12개소 지자체 출연기관의 평균연봉이 2천86만 원~4천326만 선에 지급되는 것과 비교해 열악한 상황이다.

직급이 높일수록 타 지역과의 연봉의 격차는 더욱 크다는 게 직원들의 전언이다.

이에 노조는 전국평균을 밑도는 연봉수준으로 우수한 연구인력 확보가 어려운데다 이직률까지 높아져 경쟁력을 떨어트린다고 입장이다.

또한 연구 인력의 연령이 낮다 보니 상급기관의 불합리한 지시 또는 언행 등이 발생하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노조는 단체교섭 과정에서 이 같은 내부적인 불만사항을 사측과 논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전북테크노파크의 노조가 결성되고, 사측과의 단체교섭을 앞두면서 도 출연기관들까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도 출연기관은 14개 기관이 운영되고 있다.

이중 전북도군산의료원과 전북도남원의료원을 제외하고, 노동조합 결성은 전무하다.

노동조합이 부재한 도 출연기관들은 전북테크노파크와 비슷한 처지이다.

그간 도는 출연기관 사이의 형평성 문제를 고려해 연봉책정을 유도하는 등 전북테크노파크와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다.

특히 타 시도의 경우 도와 유사한 출연기관들이 노조가입을 이뤄지고 있다.

이 같은 종합적인 상황을 감안하면 추가가입 움직임이 본격화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전북테크노파크 노조 관계자는 “늦은 면이 있지만 적체된 임금문제 등을 노사가 동등한 입장에서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면서 “노조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개선방안을 찾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국적으로 테크노파크는 18개 기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전북테크노파크는 9번째로 노동조합 가입이 이뤄졌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