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순 정책조정회의 교통-지리-공공기관 근접 도, 공약사업 연계쪽 무게

전북도가 위치, 교통 등 면에서 노른자 땅으로 불리는 완주 이서면 묘포장 개발방향을 놓고 다양한 의견이 제시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7일 전북도는 실국별 의견을 수렴하는 단계로, 내달 중순께 정책조정회의를 거쳐 최종 개발방향이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완주 이서면 낙산로 인근에 위치한 이서 묘표장 부지는 20만8천487㎡에 달한다.

위치적으로 묘표장 부지는 호남고속도로 서전주 IC에서 4km, 혁신도시에서 5km, 전북도청에서 10km 거리에 있다.

전북혁신도시에는 국민연금공단과 농촌진흥청 등 12개 공공기관이 입주에 있다.

교통이나 지리적, 주변기관 등을 감안하면 노른자 땅으로 불리는 이유다.

그간 이서 묘포장 부지는 유실수와 조경수의 묘목을 생산, 보급해 왔다.

그러나 도는 묘표장 기능이 점진적으로 쇠퇴하면서 활용방안을 고심해 왔다.

현재 도는 개발방향을 놓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도의 실국별로 사회경제적 공간으로 활용하자는 의견을 비롯, 산림원 등 산림공간으로 활용, 안전센터, 마이스(MICE)산업, 복지산업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실국별로 혁신도시와의 연계방안이나, 산림과 안전, 복지 등 분야별로 부족한 부분을 대체하기 위해 각각의 논리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도는 지역에 위치한 국가기관과 중앙정부의 정책방향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 개발방향을 최종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묘포장 부지의 개발은 자체예산으로 불가능하다.

민간이나 중앙정부의 뒷받침이 병행돼야 한다.

이에 도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 수렴해 최적의 개발방향을 결정한다는 의견이다.

특히 내달 대선이 치러지고, 각 후보마다 공약사업을 내걸고 있다.

공약사업과 연계를 통한 발전방향을 찾겠다는 수순이다.

이에 도는 분야별로 전문가 의견을 수렴과정을 거치는 등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 최종 발전방향을 내달 중순 정책조정회의를 거쳐 결정하겠다는 복안이다.

이후 중앙정부와의 공조를 통해 사업비를 확보하거나,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본격적인 개발계획을 세우겠다는 의지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