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업체 참여율 62% 목표 도-정치권, 우대기준 마련 국가-관계기관 발주 요청

▲ '전라북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위원회'가 열린 24일 전북도청에서 김일재 행정부지사가 각 기관별 건설공사 발주계획과 지역업체 참여 확대방안 토론을 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전북지역 건설업체 대형 공사 참여율이 처음으로 60%를 넘어설지 주목되고 있다.

전북도는 올해 지역 건설업체 공사 참여율 목표치를 61.8%로 잡고 정치권과 협력해 지역업체 우대 기준 등을 마련하고 국가기관과 관계기관에도 적극 발주를 요청할 방침이다.

24일 도에 따르면 전북 업체 대형 공사 참여율은 지난 2010년 47.9%에서 2013년 56.1%, 지난해 59.3%로 해마다 조금씩 늘고 있다.

도는 이 날 김일재 행정부지사 주재로 전북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위원회를 개최하고, 전북도 지역업체 수주 목표에 대한 설명과 각 기관별 건설공사 발주계획 및 지역업체 참여 확대방안 토론회를 가졌다.

참여기관들은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국가기관 뿐 아니라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지역본부와 전북도내 건설관련 공공기관이 모두 참석해 지역건설산업 활성화에 모든 역량을 결집하자는 다짐의 자리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의 SOC예산 축소 등 건설경기 악화에 따른 건설업의 어려움과 새만금 등 도내 대형사업에 지역업체 참여 확대 필요성에 대해 서로 공감대가 형성되기도 했다.

또한 도내 건설물량 확대를 위해 2018년 SOC국가예산 확보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특히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업체 수주 확대가 우선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기본설계 등 계획단계부터 공구분할과 분리발주 등을 적극 검토키로 의견을 모았다.

국제입찰 대상사업에 대해서는 발주기관에서 대형건설사에 지역업체와 자발적 컨소시엄 확대를 권고하는 등 지역업체 참여 확대에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도는 조만간 새만금개발청에서 새만금사업 지역업체 우대기준이 마련되면, 군산지방해양수산청 및 한국농어촌공사 등 새만금 사업을 추진중인 기관에서도 동 우대기준을 적용토록 요청했다.

김일재 행정부지사는 “지역건설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유관기관 발주사업이 도내 공공부문 건설물량의 60%를 차지하는 만큼 지역업체 참여율을 높여야 한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해 대형사업의 지역업체 참여율을 높이고, 정치권과 공조해 실효성 있는 새만금사업 지역업체 우대기준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