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내년 2~3월 예상 대비 민주당 8월 당원 확보해야 국민의당 완전국민경선채택

내년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도내 각 정당들은 후보와 당원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정당의 경선은 본선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올해 안에는 당원을 유치, 권리당원 기간을 유치하기 위한 당비 납부 등의 절차에 돌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25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내년 지방선거는 재도전 하는 현직 지방의원과 체급을 높이려는 지방의원들의 단체장 출마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입지자들은 경선에 대비한 입당서류 모집에 주력하고 있다.

후보를 결정할 경선은 빠르면 내년 2월~ 3월 안에 치러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도내 정당과 후보자들은 당원유치를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정당별 규정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6개월 이상 당비를 연속 납부한 당원들에게 경선 투표권을 부여해 왔다.

지방선거 공천을 위한 경선시기를 내년 2월로 예상하면 적어도 오는 7∼8월부터는 당비를 내는 당원을 확보해야 한다.

이 때문에 7월부터 9월 사이가 가장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았던 지역이 전북이었던 점을 감안할 때, 지역 정치권에서는 이 같은 분위기를 이어나가기 위한 끈질긴 구애가 입당 경쟁과 더불어 벌어질 전망이다.

더민주 도당은 이미 대선 승리 이후 내년 지선 입지자가 급증하면서 공천에 대비한 조직경쟁이 일찌감치 불붙어 있다.

국민의당은 창당한지 1년 밖에 되지 않은 탓에 지난 5월 대선에서 지금까지 어느 정당에서도 시도해보지 않았던 완전국민경선 방식을 채택했다.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면 신분증만 지참하여 전국의 어느 투표소에서나 투표를 할 수 있도록 해서 후보를 정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조직정비 등을 위해서 국민의당도 당비를 내는 당원을 모집 중에는 있으나 실제, 경선까지는 시간이 많지 않아 형식은 아직 미지수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을 비롯한 야당 소속 입지자들도 전당대회를 통한 조직정비와 지선을 앞두고 ‘내사람 만들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기초단체장 출마결심을 굳힌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도의원은 “입당서류를 들고 지역구에 계시는 어르신들을 찾아 다니면서, 당비 납부를 내는 당원이 돼 달라고 설득하고 있는 중”이라며 “당비를 내는 당원은 진짜로 나를 뽑아줄 수 있는 한 표인 만큼, 당원 모집이 내년 선거를 준비하는 것과 같다”고 했다.

그러나 도당 사무처에 따르면 입당경쟁처럼, 실제 접수는 아직 많지 않다고 한다.

당비납부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권리당원 자격이 부여되는 마지막까지 기다렸다 제출하는 경우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선거 때만 반짝 입당하는 ‘종이당원’들이 반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