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 전북방문 전격취소 대안없자 일정연기 해석도 가동중단시 줄도산등 타격 물량배정-조기재가동 노력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관련, 사실상 마지막 기대를 모았던 이낙연 국무총리의 방문까지 취소되면서 이대로 문을 닫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내달 초 가동 중단을 현실로 인정하고, 조기에 재 가동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움직임까지 감지되고 있다.

28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이 총리는 군산조선소와 관련한 논의를 위해 전북방문 일정을 조율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송하진 도지사와 문동신 군산시장 등과 만남을 갖고 군산조선소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계획해왔다.

하지만 이 총리가 돌연 문재인 대통령 방미기간 중 자리를 비울 수 없다는 이유로 지역 방문을 연기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전북의 실망감은 이루 말 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지고 있다.

애초 현대중공업이 공시한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시점을 이틀 남겨둔 시점에서, 전북 방문 일정을 조율할 당시만 하더라도 각별한 관심과 대안이 있을 것으로 기대해왔기 때문이다.

그 동안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군산조선소에 대해 희망적인 메시지를 언급해오면서, 이 총리 역시 대안을 들고, 전북을 방문할 것이란 예측이 나돌았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결국엔 전북에서 원하는 대안이 나오지 않자 일정을 조율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산조선소는 내달 1일부터 가동 중단이 단행되고, 지역경제는 막대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장 현대중공업은 기계운영인력과 공무직인력 등 70~80여명을 제외하고 군산조선소를 철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산조선소의 사내 협력사와 사외 협력사를 비롯한 사외협력의 협력사 등 경영악화는 불가피한 현실이다.

도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시 협력업체와 조선기자재 업체 등 150여개 기업의 줄 도산을 예상하고 있다.

6천여명의 근로자를 포함해 2만여명이 생계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앞서 구축된 조선관련 연구개발 인프라와 기업육성 및 인력공급 체계가 붕괴돼 조선업 전반이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진단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가동 중단 시점이 2일 앞으로 다가 왔다.

군산조선소 가동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물량배정을 차치하고 현대중공업 의사회의 소집과 의결, 재 가동을 알리는 공시 등 절차를 밟아야 한다.

시간적으로 가동 중단을 막을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가동 중단을 막기 위한 움직임과 함께 현실적으로 조기 재 가동을 위해 정치력을 모아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중앙정부의 움직임이 달라졌으나, 현실적인 대안을 나오지 않고 있다”면서 “이번 가동 중단을 막을 수 없다면, 최소환 조기 재가동을 위한 방안을 정부에서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